하나님의 구원의 비밀 (엡 3:1-13)
지금까지 우리는 에베소서를 묵상하면서 <하나님의 놀라운 구원>의 문제를 다루었다. 하나님은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를 풍성한 긍휼과 그 크신 사랑으로 구원하셨다(엡 2:1). 구원받은 성도는 구원받은 자답게 하나님과, 믿는 성도와, 자기 자신과 화평을 누리며 살아야 한다. 그런데 유대인들은 이 구원의 복음이 자기들만의 것으로 착각했다. 바울은 구원의 복음이 이방인에게도 해당됨을 선포하고 있다. 이것은 하나님의 구원의 놀라운 비밀이다.
1. 하나님의 구원의 비밀, 예수(1-5)
바울은 이방인을 위해 갇힌 자가 되었음을 밝히면서, 이방인을 위해 자신에게 주신 하나님의 은혜의 경륜(경영, 관리, 청지기)을 설명한다. 첫째, 하나님이 주신 특별한 은혜는 바로 예수 그리스도이다. 둘째, 하나님의 구원의 비밀인 예수 그리스도를 하나님의 계시로 깨달았다. 셋째, 하나님은 성령으로 이 구원을 나타내셨다. 하나님의 구원의 비밀인 예수님은 하나님의 특별한 은혜요, 계시로 알게 하신 비밀이요, 성령으로 나타내신 비밀임을 믿으라.
2. 이방인을 포함한 구원의 복음(6)
유대인들은 이방인들을 무시했다. 이방인들은 소망이 없고, 하나님 밖에 있는 사람들이라 여겼기 때문이다. 그러나 하나님의 구원의 비밀은 이방인도 포함된다. 하나님은 이방인도 함께 상속자가 되게 하셨고(딛 3:5-7), 함께 지체가 되게 하셨으며(2:14-19), 함께 약속에 참여한 자가 되게 하셨다(갈 3:26-29). 하나님의 구원의 복음은 온천하 만민에게 주어진 것임을 믿으라. 우리의 선입견과 편견을 버리고 누구에게나 복음을 전파하라.
3. 복음의 일꾼 된 바울(7-13)
바울은 이 복음을 위하여 일꾼이 되었음을 고백한다. 복음의 일꾼은 자기 마음대로 살지 않고 하나님의 능력대로, 하나님의 은혜의 선물을 따라 사는 사람이다. 하나님은 하나님의 비밀인 예수 그리스도를 드러내게 하시려고 바울을 부르셨다. 그는 담대함과 확신을 가지고 복음을 전했다. 이제 그 사명이 교회에게 주어졌다. 교회는 믿지 않는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파해야 한다. 바울처럼 예수 복음의 일꾼이 되라.
오늘 우리는 에베소서의 말씀을 통해 하나님의 구원의 비밀에 관한 말씀을 나누었다. 말씀을 정리해보자. 첫째, 예수님은 하나님의 구원의 비밀이다. 둘째, 구원의 복음은 모든 사람을 위한 것이다. 셋째, 우리는 바울처럼 복음의 일꾼이 되어야 한다. 담대함과 확신으로 구원의 복음을 힘써 전하자. 하나님의 구원의 경륜을 깨달아, 그 구원의 은혜를 온 세계에 전하는 우리 모두가 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