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사랑을 회복하라 (계 2:1-7)
새해 첫 주일이다. 금년에도 주일을 성수하라. 어려울 때일수록 본질과 기본으로 돌아가야 한다. 오늘부터 7주간 묵상할 계2-3장의 말씀은 하나님이 원하시는 교회의 기본과 본질에 대한 말씀이다. 말씀을 통해 ‘예수님이 원하시는 교회’를 세워가자. 우리 교회의 2022년 표어는 ‘처음 사랑 회복하여 주님과 동행하는 교회(계 2:4-5)’이다. 이 말씀은 일곱 교회 중 첫 번째, 에베소 교회에 주신 말씀이다. 하나님은 에베소 교회에 어떤 말씀을 하셨는가?
1. 예수님의 자기 계시(1)
에베소 교회에 나타난 예수님은 누구신가? ‘일곱 별을 붙잡고 일곱 금 촛대 사이를 거니시는 분’이다. 일곱 별은 일곱 교회의 사자요, 일곱 촛대는 일곱 교회를 의미한다(1:19-20). 예수님은 우리의 모든 상황을 살피시고 우리의 삶을 붙들고 계시는 살아계신 주님이시다. 우리 교회와 삶의 구석구석을 모두 알고 계신다. 참견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보살펴 주고 도와주며 붙들어주시기 위함이다. 예수님은 우리와 항상 함께 계심을 믿으라.
2. 교회 진단(칭찬과 책망)
먼저 예수님은 에베소 교회를 칭찬하신다(2-3). 에베소 교회는 수고와 인내, 많은 사역을 감당했고, 악한 자들을 용납하지 않았다. 또 거짓교사들을 드러내고, 니골라당의 행위도 미워했다. 부지런히 신앙생활을 잘 했던 에베소 교회였다. 신앙의 길은 세상의 가르침이나 이단 사설을 쫓지 않고 진리의 말씀을 따르는 것이다. 교회는 복음을 사수해야 한다. 그러나 이런 교회에도 책망할 것이 있었다. 바로 처음 사랑을 버린 일이다(4).
3. 처음 사랑을 회복하라(5)
에베소 교회에 칭찬할 것들이 많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이 없었다. 바로 ‘처음 사랑’이다. 우리가 경계해야 할 것은 사랑 없이도 봉사와 헌신, 예배할 수 있다는 점이다. 에베소 교회가 그러했다. 하나님은 에베소 교회에게 처음 사랑을 회복하는 법을 알려주신다.(3R) 어디서 떨어졌는지를 생각하고(Remember), 회개하여(Repent), 처음 행위를 가지라(Re do). 처음 사랑을 회복하지 못하면 하나님이 촛대를 옮기신다. 그러므로 회개하여 처음사랑을 회복하라.
하나님은 처음 사랑을 회복하는 교회에게 생명나무 열매를 주어 먹게 하신다고 약속하셨다(7). 예수님을 믿는 자에게는 영생을 주신다. 천국을 허락하신다. 처음 사랑을 회복하여 주님과 동행하는 복된 한 해가 되라. 그러기 위해서는 첫째, 인도하신 과거를 기억해야 한다. 둘째, 당장 회개하고 죄를 끊어야 한다. 셋째, 다시 시작해야 한다. 처음 행위를 가져야 한다. 처음 사랑을 회복하여 하나님과 동행하는 복된 교회가 되기를 축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