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의 향기가 되라(고후 2:14-17)
사순절을 지내며 그리스도의 고난에 동참하고 부활을 준비하는 여러분 모두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한다. 우리 교회의 금년 표어는 “경건하여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교회”(딤전 4:7-8)이다. 오늘 말씀은 우리교회 실천 목표 중 마지막인 ‘예수향기’에 대한 말씀이다. 본문 말씀을 통해 우리가 모두가 그리스도의 향기가 되고, 그리스도의 향기를 풍기며 사는 진정한 그리스도인들이 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한다.
1. 그리스도의 향기가 되라(15)
바울은 그리스도인을 가리켜 “그리스도의 향기”라고 했다. ‘향기’란 좋은 냄새를 뜻하는데, 14절에서는 이 향기를 ‘그리스도를 아는 냄새’라고 했다. 그리스도의 향기는 그리스도의 성품과 속성에서 풍겨나는 좋은 냄새다. 그리스도인은 그리스도와 연합한 사람이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에게서는 그리스도의 향기가 나야한다. 바울은 어디에 있든지 그리스도의 향기가 되었다(14). 우리도 각자의 자리에서 예수님 향기를 풍기는 성도가 되어야 한다.
2. 말씀대로 살라(17)
그리스도의 향기로 사는 방법은 바로 말씀대로 사는 것이다. 오늘 말씀에서 바울은 말씀을 혼잡하게 하지 말라고 권면한다. 자신의 이익을 위해 말씀을 해석하거나 써먹지 말고 말씀의 순전함을 지켜 그대로 살라는 권면이다. 우리는 순전하게 말씀을 받아들여 그 말씀 그대로 살아야 한다. 이 일은 쉽지 않다. 그러나 하나님이 기뻐하시고 도우실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에 분명히 서서 말씀대로 믿고 말씀대로 살라. 그래서 그리스도의 향기가 되라.
3. 그리스도의 개선 행진에 참여하게 된다(14)
본문에서 ‘이기다’는 ‘개선행진에 참여하다’라는 뜻이다. 당시 전쟁에서 승리하면 성 안에 향을 피워 그 소식을 알리고 개선행진과 축하의 잔치를 열었다. 우리가 이 세상에서 그리스도의 향기로 살면 세상을 이기신 예수님의 천국 개선행진에 참여하게 된다. 예수님은 이미 세상을 이기셨다(요 16:33). 그를 믿는 자는 모든 일에 넉넉히 이기게 하신다(롬 8:37). 우리 모두가 그리스도의 향기로 살아 예수님의 하늘나라 개선행진에 기쁨으로 참여하라.
오늘 우리는 그리스도의 향기에 관한 말씀을 묵상했다. 오늘 말씀을 정리해보자. 첫째 성도는 그리스도의 향기가 되어야 한다. 둘째 그리스도의 향기로 살려면 말씀대로 살아야 한다. 셋째 그리스도의 향기로 살면 예수님의 하늘나라 개선행진에 참여하게 된다. 우리 모두 말씀대로 믿고 말씀대로 살아 그리스도의 향기가 되자. 그리하여 주님의 천국 잔치에 기쁨으로 참여하는 모두가 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