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대로 믿고 성경대로 살라(딤후 3:13-17)
성경은 살아 계신 하나님의 말씀 곧 생명의 양식이다. 성경은 우리의 심령을 살린다. 때로 성경을 많이 읽은 것을 자랑하거나 자신의 공적으로 삼는 이들이 있는데 이것은 전혀 성경적이지 않다. 기독교인은 성경을 읽을수록 겸손해지고 온유해지며 예수님을 더 닮아가야 한다. 성경을 모르고 예수님을 믿는 것도 기적이지만 성경을 읽으면서 변화되지 않는 것은 더 큰 기적이다. 성경대로 믿고 성경대로 살라. 왜 우리는 성경대로 믿고 성경대로 살아야 하는가?
1. 혼란한 세상에서 그리스도인 삶의 표준이기 때문이다.
성경은 신앙생활의 표준이며 인생의 척도이다. 말세가 될수록 사람들은 하나님과 성경 대신 자기 자신을 믿고 자기 맘대로 살아간다(1-3). 또한 나쁜 의도를 가지고 기독교인을 미혹하거나(6a), 드러내 놓고 기독교를 대적하고 박해하는 어리석은 사람들이 성경대로 믿고 살아가는 것을 방해한다(8). 이런 혼란스럽고(13) 방해와 반대가 가득한 세상에서 성경은 우리들에게 무엇이 진짜인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가르쳐 준다. 그러므로 성경대로 믿고 성경대로 살라.
2.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기 때문이다.
성경은 우리를 구원으로 인도한다(15). 즉 우리를 살리는 책이다. 예수님도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다고 말씀하셨다(요 5:39-40). 누구든지 성경대로 믿고 성경대로 살면 구원받고 영생을 얻는다. 바울도 에베소서를 통해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들을 살리신 하나님의 큰 사랑’을 증거 했다(엡 2:1-5). 성경은 우리에게 영생을 얻게 하며 우리를 하나님의 나라 천국으로 인도한다. 성경에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음을 기억하고 성경대로 믿고 성경대로 살라.
3. 온전한 하나님의 사람 되게 하기 때문이다.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이다(16-17). 40여명의 저자가 1,600여년에 걸쳐 기록했음에도 불구하고 그 내용의 통일성이 있다. 바로 인간의 구원과 영생,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이다. 성경은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는 네 가지 기능을 가지고 하나님의 사람을 온전하게 하며 선한 일을 행할 능력을 갖추게 한다. 나아가 성경은 우리를 평탄과 형통의 길로 인도한다(수 1:8). 그러므로 성경대로 믿고 성경대로 살라.
오늘 우리는 성경대로 믿고 성경대로 살라는 말씀을 묵상했다. 왜 그리스도인은 성경대로 믿고 성경대로 살아야 하는가? 첫째로 성경은 혼란한 세상에서 그리스도인의 삶의 표준이기 때문이다. 둘째로 성경은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기 때문이다. 셋째로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며 우리를 온전한 하나님의 사람 되게 하기 때문이다. 우리 모두 성경대로 믿고 성경대로 살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