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의 성숙을 이루라(엡 3:14-19)
일반적인 자연의 원리는 봄에 꽃이 피고 열매 맺으면, 여름에 자라고, 가을에 익어서 거두게 된다. 신앙생활의 원리도 마찬가지이다. 자연인(죄인)에서 의인(예수 믿고 구원받은 사람)으로, 이후 성화(예수님을 닮아가는 거룩한 사람)까지 나아가야 한다. 어린아이가 자라 성숙한 어른이 되듯이, 믿음 역시 점점 자라 성숙한 신앙인이 되어야 한다. 본문은 에베소교회의 신앙이 성숙되길 바라는 바울의 기도이다. 신앙의 성숙을 이루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1. 성령으로 속사람을 강건하게 하라(16)
속사람은 겉사람과 대조되는 말로써, 영혼과 인격의 주체가 되는 내적 자아를 의미한다. 신앙의 성숙을 이루려면 우리의 내적 자아를 강건하게 해야 한다. 인간의 육체는 늙어가고, 죽어가지만 성도의 속사람은 날로 새로워져야 한다. 어떻게 가능한가? 성령의 내주 역사하심을 통해 가능하다(16). 성령은 우리에게 권능(능력)을 주시어(행 1:8) 강건하게 살게 해주신다(빌 4:13). 성령을 충만히 받아서 속사람을 강건하게 하라. 신앙의 성숙을 이루라.
2. 믿음으로 그리스도께서 내 마음에 계시게 하라(17)
신앙의 성숙을 이루려면 그리스도께서 내 마음에 계셔야 한다. 성도는 그리스도를 받아들이는 믿음을 통해서 그리스도와 연합을 이루고, 그리스도의 내주 역사하심을 통해 변화되어 간다. 그리스도인은 그리스도의 사람, 그리스도의 영이 내주하는 사람이다. 토마스 멍어의 말처럼 내 마음은 그리스도를 모신 그리스도의 집이다. 그리스도께서 내 마음에 계시면 거룩한 삶을 살 수 있다. 신앙의 성숙을 이루라.
3. 그리스도의 사랑을 알고 깨달아 충만하게 하라(18-19)
모든 성도는 신앙의 성숙을 이루어야 한다. 모든 성도가 깨달아 충만하게 해야 할 그리스도의 사랑은 무엇인가? 예수께서 죄인인 우리를 위하여 죽으신 사랑, 대속의 사랑, 십자가 사랑, 아가페 사랑이다(롬 5:8). 신앙의 성숙을 이루려면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랑을 알고 깨달아 내 안에 충만하게 해야 한다. 그리스도의 사랑을 알고 깨달아 충만하게 채우라. 그리고 그 사랑으로 이웃을 사랑하며 살라. 신앙의 성숙을 이루라.
신앙의 성숙을 이루라. 신앙의 성숙을 이루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첫째, 성령으로 속사람을 강건하게 해야 한다. 둘째, 믿음으로 그리스도께서 내 마음에 계시게 해야 한다. 셋째, 그리스도의 사랑을 알고 깨달아 충만하게 해야 한다. 신앙의 성숙을 이루어 가라. 영적으로 맛있게 익어가는 성도가 되라. 그리하여 나에게 임한 그리스도의 사랑이 이웃들에게도 전파되게 하라. 여러분 모두가 성숙한 신앙인이 되길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