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께 감사하라(시 100:1-5)
오늘은 추수감사절이다. 추수감사절은 왜 지키는가? 하나님께서 지키라고 명령하셨기 때문이다(출 23:15-16). 이스라엘이 지켜야 할 3대 절기는 무교절, 맥추절, 수장절(추수감사)이다. 절기 준수를 명령하신 하나님의 뜻은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감사를 잊지 말라는 것이다. 오늘 본문인 시편 100편은 감사제의 예물을 가지고 성전 문과 뜰을 통과할 때 부른 감사의 노래이다. 주제는 하나님께 나아가서, 하나님께 감사하라는 것이다. 왜 감사해야 하는가?
1. 여호와가 우리 하나님이시기 때문이다.
엘로힘 하나님은 하나님의 전능하심을 나타낼 때 부르는 호칭이고, 여호와 하나님은 약속을 주시고 그 약속을 신실하게 지키시는 하나님을 나타낼 때 부르는 호칭이다. 본문에서는 엘로힘과 여호와를 같이 사용하고 있다. 전능하신 하나님께서 우리와의 약속을 신실하게 지키시는 분이라는 의미이다. 우리는 왜 감사해야 하는가? 전능하신 하나님께서 우리(나의) 하나님이시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여호와 하나님께 감사하라.
2. 하나님은 우리를 지으신 분, 우리는 그의 것이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우리를 지으신 분(창조주)이시다(창 1:27, 5:1-2, 사 43:1). 하나님의 피조물인 우리는 하나님의 소유이다. 그러나 아담의 범죄로 모든 인간은 죄의 종이 되었다. 하나님은 예수님을 통해 우리의 죄 값을 십자가에서 지불하게 하시고 우리를 사셨다(대속). 이로 인해 우리는 다시금 하나님의 소유가 되었다. 우리는 왜 감사해야 하는가? 하나님께서 우리를 지으신 분이시고, 우리는 그의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여호와 하나님께 감사하라.
3. 우리는 하나님의 백성, 하나님이 기르시는 양이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언약을 통해 우리의 하나님이 되어 주셨고, 하나님을 믿는 우리는 하나님의 백성이 되었다(겔 36:28). 뿐만 아니라 하나님은 지금도 우리의 목자가 되셔서 푸른 초장, 쉴 만한 물가로(의식주), 의의 길로(구원의 완성, 천국) 인도하신다.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에서도 안위해 주신다. 우리는 왜 감사해야 하는가? 우리는 하나님의 백성, 하나님이 기르시는 양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여호와 하나님께 감사하라.
오늘 우리는 추수감사절을 맞아 하나님께 예배드린다. 하나님께 감사하라. 우리는 왜 감사해야 하는가? 첫째, 여호와가 우리 하나님이시기 때문이다. 둘째, 하나님은 우리를 지으신 분, 우리는 그의 것이기 때문이다. 셋째, 우리는 하나님의 백성, 하나님이 기르시는 양이기 때문이다. 여호와 하나님이 나의 목자, 나의 주인, 나의 하나님 되시면 내게 부족함이 없다. 이것을 기억하고 여호와 하나님께 범사에 감사하는 여러분 모두가 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