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이 원하시는 예배(렘 7:1-7)
코로나19로 인해 성도들의 예배생활이 도전받고 있다. 예배는 구원받은 성도의 가장 중요한 신앙생활이다. 예배 생활에 승리하라. 예배에 성공하면 인생에 성공한다. 예배에 승리하면 인생에 승리한다. 이스라엘은 예배에 실패하여 나라가 멸망당하게 되었다. 본문은 멸망의 위기 앞에 놓인 이스라엘에게 하나님께서 하시는 예배에 관한 말씀이다. 하나님은 자신이 원하는 예배가 있음을 말씀하신다. 하나님이 원하시는 예배는 어떤 예배인가?
1. 습관이 아니라 바른 삶으로 드리는 예배
하나님은 습관이 아니라 바른 삶으로 드리는 예배를 원하신다. 우리의 삶의 태도와 방식, 구체적인 삶의 행동들을 옳게, 좋게, 선하게, 아름답게 하라고 말씀하신다(3). 이스라엘은 겉으로는 성전에 나와 제사 드리고 하나님을 믿고 섬기는 것 같은데, 그들의 삶은 우상숭배하던 악한 삶에서 돌아서지 않았다. 하나님이 원하시는 예배는 삶이 변화되어, 몸과 함께 삶의 전부를 드리는 예배이다(롬 12:1). 습관적으로가 아니라 바른 삶으로 하나님을 예배하라.
2. 의식이 아니라 영과 진리로 드리는 예배
당시 남유다 사람들은 성전을 신성시하였다. 하지만 하나님은 성전 건물이 하나님을 대신할 수 없다고 말씀하신다(4). 성전은 건물일 뿐이고 그 안에서 예배하는 사람들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의식적이고 형식적인 예배로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없다. 하나님이 원하시는 예배는 의식이 아니라 영과 진리로 드리는 예배이다(요 4:24). 하나님께 찬양과 감사와 존귀와 영광을 돌려야 한다. 의식으로서가 아니라 영과 진리로 하나님을 예배하라.
3. 하나님이 원하시는 예배를 드릴 때 복을 받는다.
하나님이 원하시는 바른 삶으로, 올바른 예배를 드리는 자에게 하나님은 땅을 주시겠다고 약속하셨다(7). 땅은 총체적인 하나님의 복된 약속을 의미한다. 하나님은 약속을 하시고, 약속을 이루시며, 약속을 누리게 하시는 분이시다. 하나님은 하나님이 원하시는 바른 삶을 살고, 하나님이 원하시는 올바른 예배를 드리는 자에게 형통의 복을 받아 누리게 하신다(시 1:1-3). 하나님이 원하시는 올바른 예배자가 되라.
오늘은 하나님이 원하시는 예배에 관해 묵상했다. 하나님이 원하시는 예배는 어떤 예배인가? 첫째, 습관이 아니라 바른 삶으로 드리는 예배이다. 둘째, 의식이 아니라 영과 진리로 드리는 예배이다. 셋째, 하나님이 원하시는 예배를 드려야 복을 받는다. 하나님이 원하시는 예배를 드리라. 하나님이 원하시는 삶을 사는 성도가 되라. 하나님이 원하시는 올바른 예배자가 되라. 그리하여 형통의 복을 받는 여러분이 되길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