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자가의 도(고전 1:18-25)
코로나19 바이러스 때문에 온 나라가 초비상이다. 우리교회도 온라인 예배로 대체하여 예배드린다. 가정에서 예배하는 모든 성도들에게 하나님의 은혜가 충만하길 축복한다. 오늘은 사순절 첫째 주일이다. 예수님의 십자가 고난을 묵상하며 부활절을 준비하는 기간이다. 예수님의 십자가는 온 인류를 죄와 사망으로부터 구원하는 하나님의 방법이다. 오직 예수님의 십자가에 구원과 해방과 치료의 능력이 있다.
1. 십자가의 도에 구원의 능력이 있다.
자가의 도는 멸망과 구원의 기준이 된다. 아담의 후손인 인간은 다 죄인이다. 죄의 값으로 모두 죽는다(롬 6:23). 하지만 십자가의 도는 죽음(멸망)에서 우리를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능력이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에서 하나님을 원망하다가 불뱀에 물려 죽게 되었다. 이때 장대 위에 매단 놋뱀을 보면 살았다. 믿고 쳐다본 사람은 살았고, 믿지 않은 사람은 다 죽었다. 예수님의 십자가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는다. 십자가에 구원의 능력이 있음을 믿으라.
2. 세상의 지혜는 한계가 있다.
세상의 지혜로는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데 한계가 있다(20). 유대인들은 표적을 찾았고 헬라인들은 지혜를 찾았다(22). 그러나 이들이 찾는 세상의 지혜에는 한계가 있다. 왜냐하면 세상의 지혜로는 감히 하나님을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21). 그래서 바울은 전도할 때 말의 지혜로 하지 않았다. 오직 십자가의 도, 십자가의 말씀, 십자가의 복음만을 전했다(17). 세상의 지혜에는 한계가 있다. 그러므로 바울처럼 십자가의 도를 따르라.
3. 십자가의 도(말씀)를 따르라.
십자가의 도는 곧 십자가의 말씀, 예수님의 말씀이다. 예수님의 말씀을 따라 살라. 유대인이 표적을 구하는 이유는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이다. 헬라인이 지혜를 구하는 이유는 자신의 행복을 추구하기 위해서이다. 그러나 성도는 오직 십자가의 도를 따라야 한다. 십자가의 길이 미련하고 어리석게 보일지라도 구원받은 성도들이 가야할 최고의 길이다. 자신의 욕구와 행복을 넘어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십자가의 도를 따르라.
십자가의 길은 어리석고 약해 보인다. 그러나 예수님은 십자가로 세상을 이기셨다(요 16:33). 십자가의 도는 어리석어 보여도 사람들의 지혜를 능가하고, 약해보여도 사람의 능력을 능가한다. 십자가의 도에 구원의 능력이 있다. 십자가의 말씀에 평안과 천국이 있다. 십자가의 도, 십자가의 말씀, 예수님의 말씀을 따라 살라. 그래서 주님의 구원과 평안, 천국과 영생의 복을 누리며 살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