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을 낳는 감사(마 14:13-21)
오늘 본문은 오병이어의 기적 이야기이다. 오병이어의 핵심메시지는 예수님의 “축사 곧 감사” 이다. 예수님의 감사가 기적을 낳았다. 감사는 기적을 낳는다. 하나님께 감사하라. 말세에 세상 사람들은 감사를 잊어버리고 감사하지 않는다(딤후 3:1-2). 그러나 그리스도인들은 감사해야 한다. 감사함을 넘치게 해야 한다(골 2:6-7). 기적을 낳는 감사를 넘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1. 있는 것에 감사하라(19-20)
오병이어의 기적이 일어난 곳은 빈들이다(13). 큰 무리를 먹여야 하는데 줄 것이 없었다. 제자들은 오병이어가 있기는 하지만 별 소용이 없다고 불평만 하였다(요 6:9). 그러나 예수님은 무리를 앉히시고 있는 것(오병이어)을 놓고 축사(감사)하셨다. 예수님처럼 있는 것에 감사하라. 없는 것 골라 불평하지 말고 있는 것 찾아 감사하라. 하박국 선지자처럼 내게 아무것도 없을지라도 내게 있는 구원의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기뻐하고 감사하라(합 3:17-18).
2. 작은 것에 감사하라(19-20)
제자들은 오병이어가 있지만 장정만 5천명 되는 사람들에게는 아주 작은 것이라고 무시했다 (요 6:9). 그러나 예수님은 작은 것을 놓고 축사(감사)하셨고 큰 기적이 일어났다. 예수님처럼 작은 것에 감사하라. 작다고 무시하며 불평하지 말고 작은 것에 감사하라. 눅 17장의 나병환자 10명은 예수님을 만나 고침을 받았다. 그러나 그들 중 한 명만 돌아와 감사했다. 예수님은 그에게 구원을 선언하셨다. 작은 것에 감사하면 더 큰 것 주신다.
3. 하나님께 감사하라(19-20)
예수님은 하늘을 우러러 축사(감사)하셨다. 감사의 대상, 기도의 대상은 하나님이시다. 예수님이 하늘을 우러러 기도하신 것은 하나님께서 앞으로 이루실 기적에 대한 감사의 기도를 드린 것이다. 예수님처럼 하나님께 감사하라. 기도와 감사는 우리가 하지만 응답과 기적의 역사는 하나님이 하신다. 그러므로 하나님께 감사하라. 우리의 모든 도움, 응답, 은혜, 기적은 여호와께로부터 온다(시 121:1-2). 창조주요 복의 근원이신 하나님께 감사하라.
오늘은 맥추감사주일을 맞아 “기적을 낳은 감사” 를 묵상했다. 여러분이 기적을 낳는 감사의 주인공이 되길 바란다. 그러기 위해서 우리는 어떻게 감사해야 하는가? 첫째, 없는 것 골라 불평하지 말고 있는 것 찾아 감사하라. 둘째, 작다고 무시하며 불평하지 말고 작은 것에 감사하라. 셋째, 창조주요 전능자이신 하나님께 감사하라. 감사는 기적을 낳는다. 여러분 모두가 범사에 하나님께 감사하여 기적의 주인공이 되길 축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