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이란 누구인가?(롬 8:9-11)
우리 모두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 그리스도인이다. 예루살렘에 큰 박해가 일어나서 예수 믿는 많은 사람들이 박해를 피해 흩어졌다. 이들 중 일부가 터키 중동부 안디옥까지 가서 복음을 전파했다. 주의 손이 함께 하셔서 수많은 사람들이 예수를 믿게 되었다. 이후 안디옥교회가 부흥하며 세상은 그들에게 ‘그리스도인’이라는 별명을 붙여 주었다(행 11:25-26). 그리스도인이란 누구인가?
1. 그리스도의 영이 거하는 사람(9)
그리스도인이란 누구인가? 그리스도의 영이 거하는(있는) 사람이다. 성령의 내주하심은 진정한 그리스도인임을 보여주는 증거이다. 사람의 내면에는 죄가 거할 수도 있고, 성령께서 거하실 수도 있다. 성경은 우리의 몸은 하나님의 성전이며, 성령께서 내 안에 계시다고 증거한다(고전 6:19). 성령님의 내주하심은 우리가 예수님을 믿을 때 일어나는 본질적인 변화이다. 그리스도인은 그 안에 그리스도의 영이 거하는 사람이다.
2. 그리스도의 영을 따라 사는 사람(14)
그리스도인은 누구인가?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사람, 그리스도의 영을 따라 사는 사람이다. 우리가 예수님을 믿어 그리스도인이 되면 그리스도의 영이 내 안에 사신다. 그리스도의 영은 내 안에 사시면서 나와 교제, 교통하시고,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게 하신다(고전 2:10). 성령은 예수 믿는 그리스도인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게 하고 진리 가운데서 행하게 만든다. 그리스도인은 그리스도의 영을 따라 사는 사람이다.
3. 하나님의 자녀, 상속자(14)
그리스도인은 누구인가?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사람, 곧 하나님의 아들이고 자녀이다(15). 우리는 본래 하나님의 아들이 아니었는데(죄의 종), 하나님께서 예수님의 피 값을 주고 사서 하나님의 아들로 삼아주셨다(양자의 영).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께서 나의 아버지이시다. 그러므로 우리는 인생을 살며 만나는 환난, 시련, 질병, 문제, 죽음도 두렵지 않다.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의 자녀요 하나님나라의 상속자이다.
예수 믿는 우리 모두는 그리스도인이다. 그리스도인이란 누구인가? 첫째, 그리스도의 영이 거하는 사람이다. 둘째, 그리스도의 영을 따라 사는 사람이다. 셋째, 하나님의 자녀, 하나님 나라의 상속자이다. 우리의 그리스도인 됨은 우리의 자격이나 권리, 공적이 아닌 전적인 하나님의 은혜이다(엡 2:8). 여러분 모두가 이 믿음 위에 굳게 서서, 고난도 이기고, 주신 사명 감당하며, 끝까지 승리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