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의 경주를 잘 하려면(히 12:1-2)
신앙은 달려가는 것이다. 신앙은 현재 진행형이다. 지금 잘 믿어야 하고, 지금 열심히 복음을 전해야 한다. 바울은 죽기까지 달려가는 신앙생활을 했다(행 20:24). 바울처럼 지금 맡겨진 일에 충성하라. 본문은 신앙의 경주에 대한 말씀이다. 신앙생활은 단거리 달리기가 아닌 마라톤이다. 하나님의 나라에서 의의 면류관을 받을 때까지 달려가야 한다. 신앙의 경주에서 승리하라. 신앙의 경주를 잘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1. 벗어버리라(1a)
경주자가 경주를 잘 하려면 먼저 옷을 벗고 무거운 것들을 제거한다. 마찬가지로 신앙 경주자가 벗어 버려야 할 것들이 있다. 첫 번째, 의심, 교만, 나태이다. 예수님은 이런 것들을 철저하게 제거해야 할 것을 말씀하셨다(마 5:30). 무거운 것, 신앙의 경주를 방해하는 것은 벗어 버리라. 두 번째, 얽매이기 쉬운 죄를 벗어버리라. 이는 곧 하나님과 하나님의 말씀을 믿지 않는 불신앙이다. 신앙의 경주를 잘 못하게 하는 불신앙과 죄를 벗어 버리라.
2. 경주하라(1)
신앙의 경주를 잘 하려면 경주할 자세를 갖춘 다음에 본격적으로 경주를 해야 한다. 목표 지점에 도달할 때까지 변함없는 자세로 계속해서 달려가야 한다. 신앙 경주자의 목표 지점은 하나님나라이다. 천국을 향해 날마다 행복하게 전진하라. 천국에 이르는 길은 하나밖에 없다. 오직 예수이다(요 14:6). 믿음은 한 길을 가는 것이기에 인내가 필요하다. 인내는 어떤 상황에서도 항상 믿음의 자리에 있는 것이다. 인내로 믿음의 경주를 하라.
3. 예수님을 바라보라(2)
신앙 경주의 목표는 예수님이다. 동시에 예수님은 신앙 경주의 모범자이시다. 예수님은 기도하시면서 십자가를 지시고, 십자가의 모진 고통을 참아 내셨으며, 마침내 대속의 죽음을 통해 신앙 경주를 완주하셨다. 예수 믿는 우리들도 예수님을 바라보고, 예수님을 본받아, 예수님처럼 살아야 한다. 예수님처럼 우리도 신앙 경주의 승리자가 되어야 한다. 우리에게도 의의 최후 승리와 영생이 있음을 믿으라.
신앙인의 삶은 경주하는 삶이다. 그렇다면 신앙의 경주를 잘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첫 번째, 벗어 버려야 한다. 모든 무거운 것과 얽매이기 쉬운 죄를 벗어 버리라. 둘째, 경주해야 한다. 천국에 이를 때까지 참고 열심히 달려가라. 셋째, 예수님을 바라보아야 한다. 예수님처럼 신앙 경주의 승리자가 되라. 이 말씀을 듣는 여러분 모두가 신앙 경주의 승리자가 되어 천국에 이르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