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와께서 복 주시는 사람(창 26:12-15)
이삭은 아브라함이 100살에 낳은 아들로 그 이름의 뜻은 ‘웃음’이다. 하나님은 도저히 웃을 수 없는 상황(남편 아브라함이 늙었고 사라의 생리가 끊김)에서도 웃게 하신다. 하나님은 웃음을 잃은 자들을 웃게 하시는 분, 웃기시는 분이시다. 하나님은 이삭에게 큰 복을 주셔서(12b) 엄청난 일을 하셨다(12-14). 농사를 지으면 100배의 결실을 얻게 하셨고, 가축을 기르면 떼를 이루게 하셨다. 이삭이 어떤 사람이기에 하나님께서 그에게 복을 주셨는가?
1. 순종의 사람
이삭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한 순종의 사람이다. 순종의 근거는 하나님의 말씀, 곧 조상에게 하셨던 약속의 말씀이다. 이삭은 아버지 아브라함이 모리아산에서 자신을 번제로 드릴 때도 순종했다. 젊고 힘센 이삭은 늙고 힘없는 아버지에게서 저항하거나 달아나지 않았다(22장). 또한 리브가에게 장가 들 때도 순종했다. 아브라함이 그 종 아비멜렉을 통해 리브가를 간택하여 데려올 때 두 말 없이 순종하여 아내로 맞았다. 이처럼 이삭은 순종의 사람이다.
2. 평화의 사람
이삭은 여호와께서 복을 주시므로 창대하고 왕성하여 마침내 거부가 되었다. 그러자 이를 시기한 블레셋 사람들이 이삭의 우물을 빼앗아 흙으로 메웠다. 억울하고, 화가 나고, 따지고 싸울 일이었지만 이삭은 다투지 않고 참았다. 이삭이 평화의 사람이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사람은 다투지 말고 평화를 이루어 살아야 한다. 복음(진리)의 문제가 아니라면 모든 사람과 다투지 말라. 이삭처럼 평화를 이루어 살라. 하나님이 복 주신다.
3. 예배의 사람
이삭이 브엘세바로 올라갔을 때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에게 주셨던 약속을 이삭에게도 주셨다. “내가 너와 함께 하겠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자손이 번성하게 하리라.”(24) 이삭은 거기서 하나님의 이름을 부르며(찬송) 예배했다. 그런 이삭과 그의 가문에 하나님께서는 복을 주셨다. 하나님은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신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은혜와 복을 주시기 위해서다. 이삭처럼 예배의 사람이 되라. 예배성공은 인생성공이다. 예배를 잘 드리라.
이삭은 하나님께서 복 주신 사람이다. 이삭은 어떤 사람인가? 첫째,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순종한 사람이다. 둘째, 이웃과 화목하게 지내는 평화의 사람이다. 셋째, 언제 어디서나 하나님을 예배한 사람이다. 여러분의 삶에도 순종과 평화가 가득하길 바란다. 아울러 예배에 승리하길 바란다. 여러분 모두 이삭처럼 살아서 여호와께서 복 주시는 복된 사람이 되길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