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의 영적 무장(엡 6:10-20)
월드컵이 한창이다. 축구는 게임이기 때문에 이번에 지면 다음에 이겨도 된다. 그러나 인생은 실전이요 전쟁이다. 패하면 고난과 고생이라는 엄청난 대가를 지불해야 한다. 우리의 신앙생활도 마찬가지이다. 매일매일 영적 전쟁이다. 영적 전쟁의 대상은 악한 영들이다(12). 이 전쟁에서 패하면 죄와 사망의 종노릇하다가 결국은 망하게 된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은 영적 전쟁에서 반드시 승리해야 한다. 승리를 위해 우리는 영적 무장을 해야 한다. 어떻게 무장해야 하는가?
1. 주의 능력으로 강건하라(10)
성도가 영적 전쟁에서 승리하려면 날마다 순간마다 강건해져야 한다(10). 강건해 지는 방법은 첫째, “주 안에서” 해야 한다. 주님이신 그리스도와 연합을 의미한다. 둘째, “그 힘의 능력으로” 해야 한다.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부활시키고 높여주신 것처럼, 그리스도는 우리를 죄와 사망의 속박에서 구원하시고 성령을 통해 강건하게 하신다(엡 3:16, 고후 4:16). 하나님의 능력으로 날마다 강건해지라.
2.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으라(11-17)
우리 힘, 우리의 지혜와 지식으로 마귀를 이기지 못한다. 하나님의 전신갑주(14-17)를 입어야 한다(11). 진리의 허리띠는 말씀과 구원의 복음을 의미하며, 의의 호심경은 하나님의 은혜로 주어진 그리스도의 의이다. 평안의 복음의 신은 예수와 사람과의 평화를 뜻하고, 믿음의 방패는 그리스도의 능력을 온전히 의지하는 것이다. 구원의 투구는 영적 안전을 도모하는 구원의 확신이며, 성령의 검은 하나님의 말씀을 의미한다.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으라.
3. 항상 성령 안에서 기도하라(18)
기도는 전신갑주가 훨씬 더 탁월한 기능을 발휘하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영적 전투를 잘 하기 위해서는 기도(하나님과의 관계)와 간구(하나님의 능력)가 필요하다. 기도하고 간구하라. 기도는 항상 성령 안에서(성령의 도움으로) 해야 하며, 깨어 힘써 해야 한다. 속히 응답되지 않아도 낙망치 말고 인내하며 기도하라. 또한 여러 성도를 위하여 기도(중보기도)해야 하며, 목회자를 위하여 기도해야 한다. 항상 성령 안에서 기도하여 영적 전쟁에서 승리하라.
오늘은 그리스도인의 영적 무장에 관한 말씀을 묵상했다. 그리스도인은 영적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영적으로 어떻게 무장해야 하는가? 첫째, 주의 능력으로 강건해야 한다. 둘째,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어야 한다. 셋째, 항상 성령 안에서, 성령의 도우심을 받아 기도해야 한다. 우리 모두가 이렇게 영적으로 무장하여 영적 싸움에서 최후 승리하는 승리자가 되길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