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자가의 복음(마 16:21-25)
십자가는 예수님을 상징하고, 교회와 기독교를 상징한다. 예수님의 몸인 교회마다 십자가가 있고, 믿는 가정마다 십자가가 있고, 믿는 성도들의 가슴마다 십자가가 있다. 지난 두 주간 동안 성지순례를 하면서 예수님께서 십자가를 지시고 가신 “십자가의 길” 을 순례하며 십자가의 의미를 다시 한 번 되새기는 시간을 가졌다. 예수 믿는 우리에게 십자가란 무엇인가? 예수님의 십자가의 의미는 무엇인가?
1. 십자가를 지신 예수님(21)
예수님은 고난 받으시고 죽임 당하실 것 곧 십자가를 지실 것을 예고하셨다(마 20:19, 26:2). 예수님은 그리스도이시고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다(마 16:16). 이 말씀은 예수님께서 하나님과 동일하시고 성육신하신 분이시며 죄가 없는 분이시라는 의미이다. 예수님은 죄 없는 하나님의 아들이시지만 그리스도로서 메시아의 사역을 감당하셨다. 메시아 사역의 방법은 십자가이다. 예수님은 메시아로서 십자가를 지셨다.
2. 십자가를 져야 하는 우리(24)
우리는 예수님처럼 십자가를 져야 한다. 십자가는 죽음의 짐을 의미한다. 우리에게 십자가를 지라는 것은 예수님을 믿고 따름으로써 생겨나는 온갖 고난뿐만 아니라 죽음까지도 각오하는 헌신된 마음을 가지라는 말이다. 예수님은 우리에게 더 이상 지체하지 말고 능동적으로 자신에게 주어진 사명을 위하여 희생을 감수해야 할 것을 명령하셨다(24). 예수 믿는 우리들은 예수님의 명령에 따라 예수님처럼, 바울처럼(행 20:23-24, 21:13) 자기 십자가를 져야 한다.
3. 십자가의 비밀(25)
왜 예수님께서 십자가를 지셨는가? 왜 우리는 십자가를 져야 하는가? 십자가에 목숨(생명)이 달려 있기 때문이다. 이것이 십자가의 비밀이다(25). 예수님의 참 제자로 자신의 육적 생명을 예수님을 위해 헌신하고자 하는 자는 그의 영혼이 살 뿐 아니라 종말에 이르러 그 육체도 주 안에서 영원한 생명을 누리게 된다(계 2:10). 십자가를 지면 생명의 구원을 받는다. 예수님과 복음을 위하여 십자가를 지는 성도가 되라.
예수님은 십자가를 지시고 죽으셨다. 그리고 예수님께서는 우리에게도 십자가를 지라고 명령하신다. 그 이유는 십자가에 생명이 있기 때문이다. 십자가를 지시고 죽으신 예수님은 사흘 만에 살아나셨다. 이를 믿고 예수님과 함께 십자가를 지고 십자가에서 죽는 자는 영원한 생명을 얻게 된다. 예수님과 복음을 위하여 십자가를 지라. 그래서 생명의 관(계 2:10)을 얻는 여러분 모두가 되길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