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은 믿음, 산 믿음(약 2:19-26)
사순절을 맞아 특별새벽기도회를 진행 중이다. 모두 나와 예수님의 수난과 죽음을 묵상하고 기도하며 경건하게 사순절을 보내길 바란다. 또한 하우스전도를 진행 중이다. 이번 주부터 씨 뿌리는(선물하기) 기간이다. 기도하고 선물 들고 찾아가라. 전도에 애쓰고 힘써야 열매를 맺을 수 있다. 우리가 믿는 하나님은 살아 계시고 영원하시며, 전지전능하시고 무소부재하시며, 오직 한 분이시다.
1. 한 분 하나님(19)
이스라엘의 기본 신앙고백은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유일하신 여호와”(신 6:4-5)이다. 이스라엘은 조상 대대로 이 신앙을 고백하고 가르치며 계승해왔다. 이스라엘은 출애굽 당시 열 가지 재앙을 통하여 이집트의 모든 신들로부터 승리하고 자신들을 구원해 내신 하나님을 보며 하나님만이 살아계시고 영원하시며, 전지전능하시고 무소부재하시며, 유일하신 오직 한 분이심을 깨달았다. 우리도 바로 그 하나님을 믿어야 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믿어야 하는가?
2. 죽은 믿음(20)
야고보는 믿음에는 죽은 믿음과 산 믿음이 있다고 가르친다. 먼저 죽은 믿음은 행함이 없는 믿음으로써 자기를 구원하지도 못하며, 아무런 유익이 없는 믿음이다(14,17). 야고보는 행함이 없는 믿음을 영혼 없는 몸, 숨 쉬지 않는 몸에 비유한다(26). 호흡하지 않으면 살아 있는 생명이라 할 수 없듯이 행동으로 나타나지 않는 믿음은 죽은 믿음이라는 것이다. 영혼 없는 몸이 아무런 소용이 없듯이, 행함 없는 믿음은 아무런 구원의 능력을 가질 수 없음을 기억하라.
3. 산 믿음(21-26)
산 믿음은 행함이 있는 믿음이다. 믿음은 행함으로 온전해진다. 야고보는 실제적인 예를 들어 산 믿음을 가르친다. 먼저는 아브라함의 믿음이다(창 12, 22장). 아브라함은 “떠나라, 가라, 바치라” 는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여 직접 행하였다. 아브라함은 행함이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믿음의 조상이 되었다. 다음은 라합의 믿음이다(수 2장). 라합은 하나님을 믿었기에 정탐꾼을 숨겨주었다. 라합은 행함 있는 믿음으로 자기와 온 가족이 구원받게 되었다.
야고보가 아브라함과 라합 두 사람의 예를 든 이유는 아브라함처럼 위대한 인물 뿐 만 아니라 비천한 신분의 라합 같은 사람도 행함이 있는 믿음으로 구원받았음을 증거하기 위해서이다. 우리 역시 마찬가지이다. 빈부귀천을 떠나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누구든지 행함 있는 산 믿음을 가져야 한다(마 7:21). 하나님은 한 분이시다. 한 분 하나님을 믿어야 한다. 행함이 없는 죽은 믿음을 버리고, 말씀 듣고 지켜 행하는 산 믿음의 사람이 되길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