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와를 찾으라 그리하면 살리라(암 5:4-6)
아모스 선지자는 기원전 765-750년에 활동한 선지자로 두 가지의 내용을 예언했다. 첫째는 이스라엘과 적대 관계에 있는 주변 국가들에게 멸망을 경고했고(암 1:6-7), 둘째는 하나님의 사랑을 배신하고 우상숭배와 범죄를 행한 이스라엘과 남유다를 책망했다(암 2:4-5). 그 결과 이들은 수난을 겪게 되고 매를 맞게 된다. 그러나 하나님은 이들을 위해 애가(슬픈 노래)를 지어 슬퍼하시면서 그들의 살 길을 제시하신다(1).
1. 엎드러진 이스라엘(1-3)
이스라엘은 엎드러져 다시 일어나지 못한다. 일으켜 줄 사람도 없다(2). 이스라엘의 계속된 죄와 벌에 대해 하나님도 포기하셨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이스라엘은 수치를 당하게 되었다. 전쟁에 나가 패배하고, 사랑하는 남편과 아들이 죽거나 포로로 잡혀갔다. 처참한 비극을 당한 것이다. 왜 이런 일이 일어났는가? 하나님을 떠났기 때문이다. 하나님을 잃어버렸기 때문이다. 하나님을 떠나 우상을 숭배했기 때문이다. 엎드러진 이스라엘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2. 여호와를 찾으라(4-5)
하나님을 잃어버렸으면 다시 찾아야 하고, 하나님을 떠났으면 다시 돌아와야 한다. 이스라엘은 하나님께 단을 쌓았던 곳(벧엘, 길갈, 브엘세바)에 우상의 단을 세웠다. 세상길을 찾아 나섰지만 그 결과는 죽음과 비참이었다. 살기 힘들고, 나라가 어려워지고, 주변 정세가 긴박해지더라도 세상에서 살길을 찾으면 안 된다. 세상길로 들어서면 살 길이 막힌다. 오직 여호와 하나님을 찾으라(4). 여호와를 찾으면 어떻게 되는가?
3. 그리하면 살리라(6)
하나님을 찾으면 산다. 하나님을 찾는 사람이 산다. 하나님을 찾는 가정이 산다. 하나님을 찾는 나라가 산다. 하나님을 찾으면 절망이 희망이 된다. 사망이 생명이 된다. 죄인이 의인이 된다. 슬픔이 기쁨이 된다. 지옥이 천국 된다. 하나님을 찾으라. 어떻게 찾아야 하는가? 부지런히 찾으라. 어려울 때도 찾으라. 불가능을 가능하게 하시는 하나님을 믿고 찾으라. 그리하면 살리라(6).
여호와 하나님을 찾아야 한다. 여호와 하나님을 찾으면 산다. 지금, 여기에서 하나님을 찾고 문제해결 받으라. 기도로 찾고, 믿음으로 찾으라. 여호와를 잃어버리면 넘어져 수치를 당할 수밖에 없다. 사순절 특별새벽기도회가 진행 중이다. 새벽을 깨워 기도하고, 오늘부터 시작하는 부흥회에 개근(10회 참석 운동)하라. 그래서 다시 사는 역사가 있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