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 행복의 비결(창 2:18-25)
성경은 하나님의 창조(창 1-2장)에서 시작하여 인류의 타락과 불행한 역사(창 3장-계 20장), 구원과 회복의 이야기(계 21-22장)를 기록한 책이다. 즉, 성경을 통해 우리는 인류를 향하신 하나님의 선한 계획과 그것을 거부함으로 인해 펼쳐진 인류의 불행의 역사, 그리고 다시금 행복을 회복시키려는 하나님의 사랑을 알 수 있다. 특별히 오늘 본문을 살펴봄으로써 인류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인 참 행복에 이르는 비결을 알아보도록 하자.
1. 하나님의 행복 창조(창 2:18-25)
하나님은 태초에 천지를 창조하셨다(창 1:1). 동시에 인간의 행복도 함께 창조하셨다. 그것은 돕는 배필을 주심으로 가정을 이루게 하신 것이다(창 2:18). 인류는 결혼을 통해 가정을 이루고 자녀를 낳아 생육과 번성의 복을 받게 되었다. 이것이 인간의 행복을 바라셨던 하나님의 선한 계획이셨다. 부부는 하나님의 창조계획에 따라 돕는 배필(Help-mate)로 살아갈 때 하나님께서 창조해 주신 참 행복을 누릴 수 있다
.
2. 사탄의 행복 파괴(창 3:1-7)
사탄도 하나님의 뜻과 반대되는 인간의 행복을 파괴하는 악한 계획을 세웠다. 사탄은 하나님의 말씀을 교묘하게 변형하여 인간을 유혹했다(창 3:2-3). 유혹에 넘어간 인간은 불행의 시작과 함께 죽음에 이르게 되었다. 결국 인간 타락의 시작은 말씀의 무지에서 비롯되었다.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바르게 알아야 한다. 오늘날에도 하나님의 말씀을 교묘하게 바꿔 미혹하는 이들이 있다. 바로 이단이다. 말씀을 바르게 깨우쳐 이단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해야 한다.
3. 하나님의 심판과 새로운 계획(창 3:8-19)
타락한 인간은 하나님과의 관계가 끊어지게 되었다. 친밀했던 하나님을 도리어 피하고 숨는 존재가 되었다(창 3:8). 삶 자체가 행복이었는데 죄로 인해 인간은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고통과 수고 속에 살아가다 죽는 존재가 되고 만 것이다. 이것은 인류 불행의 시작이다. 가장 불행한 사람은 삶 가운데 보호자가 없는 사람들이다. 그들의 삶은 언제나 두렵고 불안하다. 우리의 삶이 왜 두렵고 불안한가? 우리의 보호자이신 하나님과의 관계가 끊어졌기 때문이다.
인간은 무화과나무 잎으로 일시적이고 불완전한 옷을 만들어 입었다(창 3:7).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가죽으로 반영구적인 옷을 만들어 주셨다(창 3:21). 가죽 옷은 누군가의 피와 희생으로 만들어 진다. 하나님은 자신의 아들 예수님을 통해 온 인류에게 의의 옷을 입혀 주셨다. 참 행복의 비결은 하나님의 구속의 은총과 대속의 은혜 안으로 들어가는 것이다. 창조신앙을 회복하고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는 것이다. 하나님이 설계하신대로 사는 것이다. 우리를 향하신 하나님의 계획은 언제나 선하시다. 이것을 믿음으로 우리는 참 행복에 이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