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탄의 신비한 은혜(마 1:18-25)
메리 크리스마스! 오늘은 기쁜 성탄절이다. 성탄의 기쁨이 온누리, 모든 사람들에게 충만하기를 기원한다. 성탄절에 교회 나와 예배하는 여러분 모두에게도 예수 탄생의 기쁨이 충만하기를 기원한다. 오늘 본문은 예수 탄생에 관한 말씀이다. 예수님의 탄생은 몇 가지 신비한 은혜가 있다.
1. 성령잉태(18, 20)
예수님의 아버지인 요셉과 어머니인 마리아는 약혼한 관계였다. 그러나 동거하지는 않았다. 그런데 마리아가 잉태하게 되었다. 오늘 본문은 두 번이나 마리아의 임신 즉, 예수님의 잉태가 사람이 아니라 <성령으로> 되었음을 가르쳐 준다. 신과 인간의 성적 관계가 아니라 창조의 능력을 지닌 성령 하나님의 초자연적 능력으로 된 것이다. 성탄의 예수님은 죄 없으신 하나님의 아들이다(눅 1:35).
2. 예수 이름(21)
나시기 전에 지어진 예수님의 이름 뜻은 ‘자기 백성을 그들의 죄에서 구원할 자’이다. 예수님이 구원의 주체이다. 그래서 누구든지 예수 믿으면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는다(요 3:16). 심판이 아니라 구원이다. 하나님은 구원 받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다(행 4:12). 예수님의 이름은 죄를 사하는 권세(마 9:2)와 질병을 치료하고 귀신을 쫓아내는 권세(마 8:16)가 있다.
3. 임마누엘(23)
구약(사 7:14)에 예언된 메시아 예수님의 별칭은 임마누엘이다.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는 뜻이다. 예수님은 사람의 몸을 입고 이 땅에 오신 하나님이다(요 1:14). 하나님을 본 사람은 없지만 아버지 품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이 나타내셨다(요 1:18). 천사는 아기 예수님이 하나님임을 가르쳐 주었고(눅 2:10-11), 도마는 예수님을 나의 하나님이라고 고백했다(요 19:27).
이와 같이 성탄은 하나님의 신비한 은혜가 감추어져 있다. 성령잉태! 예수님은 죄가 없으신 참 사람이요 참 하나님이시다. 예수 이름! 예수님만이 온 인류의 구세주이시다. 임마누엘! 예수님은 항상 우리와 함께 계시다(마 28:20). 성탄의 아침에 성탄의 신비한 은혜를 충만히 받고 성탄의 기쁜 소식을 온 세상에 전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