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브라함의 믿음(1)(롬 4:1-16)
우리는 주일마다 로마서를 묵상하고 있다. 로마서는 구원의 비밀을 가르쳐주는 성경이다. 모든 사람은 다 죄의 권세 아래 있다. 하나님은 오직 복음이신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속량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믿음으로 구원을 얻게 하셨다(롬3:23-24). 바울은 오늘 본문을 통해 믿음으로 구원받은 대표인 아브라함을 제시한다. 아브라함이 의롭다함을 받은 것, 아브라함은 무엇으로 구원받았는가?
1. 행함이 아니다(1-8)
아브라함은 행위로써 의롭다함을 받지 않았다. 그렇기에 하나님 앞에 자랑할 것이 없다(1-2). 그는 하나님과 그분의 말씀을 믿음으로 의롭다함을 받았다(창15:4-6). 다시 말하면 아브라함이 의롭게 된 것은 그의 행함이 아니라 믿음이다. 우리의 구원도 마찬가지다. 율법의 행위로는 의롭다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다. 구원은 행함이 아니라 오직 복음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받는다.
2. 할례도 아니다(9-12).
아브라함이 의롭다함을 받은 것은 할례도 아니다. 그가 의롭다함을 받을 때는 할례시가 아니라 무할례시다. 아브라함이 할례를 받은 것은 99세 때다(창17장). 하나님은 아브라함과 언약을 맺은 증표로 할례를 명령하셨다. 그러나 아브라함이 의롭다하심을 받은 때는 그보다 14년 전인 85세 때다(창15장). 아브라함은 할례 받기 14년 전에 이미 구원을 받았다. 구원은 할례로 받는 것이 아니라 믿음으로 받는다.
3. 율법도 아니다(13-16).
아브라함이 의롭다함을 얻은 것은 율법도 아니다. 율법은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이 시내산에서 하나님과 언약을 맺을 때, 언약의 내용으로 주어진 것이다. 율법은 아브라함이 의롭다함을 받은 이 후 430년 후에 주어졌다(갈 3:17). 만일 율법에 속한 자들이 상속자(구원)이면 믿음은 헛것이 되고 약속은 파기되었다. 구원은 율법으로 받은 것이 아니라 오직 믿음으로 받는다.
오늘 우리는 아브라함의 믿음에 관해서 함께 묵상했다. 아브라함이 의롭게 된 것은 첫째, 행함이 아니다. 둘째, 할례도 아니다. 셋째, 율법도 아니다. 오직 하나님과 그분의 말씀을 믿음으로 의롭게 되었다. 오직 예수, 믿음으로 승리하는 성도가 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