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판에서 구원 받는 길(롬 2:1-16)
우리는 주일마다 로마서를 묵상하고 있다. 로마서는 구원의 비밀을 가르쳐주는 성경이다. 구원은 오직 복음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얻는다(16-17). 복음이신 예수님을 믿으면, 구원을 받고 영생을 얻는다. 그러나 믿지 않는 자들에게는 심판이 있다(18). 뿐만 아니라 죄인을 정죄하고 비판하는 사람도 똑같이 심판받는다. 오늘 말씀은 심판이 누구에게 임하며 그 심판에서 구원받는 길은 무엇인가를 가르쳐준다.
1. 모든 죄인에게 임하는 하나님의 심판
믿지 않는 사람들이나 그들을 판단하는 사람들도 다 죄인이다. 이들은 모두다 하나님의 심판 아래 있다. 하나님은 노아의 때에 사람의 죄악이 세상에 가득한 것을 보시고 모든 사람을 심판하셨다. 그런데 노아는 하나님의 은혜를 입어 구원받았다. 노아가 은혜를 입은 것은 하나님이 내신 방법대로 믿고 순종했기 때문이다. 최후의 심판에서도 하나님의 은혜를 입는 자가 구원받는다. 하나님이 내신 방법 곧 예수 그리스도 보혈의 공로를 믿는 사람이 구원받는다. 하나님과 그분의 말씀대로 믿고 순종하라.
2. 진리대로 되는 하나님의 심판
하나님의 심판은 세상의 심판과 다르다. 하나님의 심판은 진리대로 된다. 하나님은 진리이시므로 절대적인 공의를 가지고 세상을 다스리고 심판하신다. 하나님의 심판의 기준은 외모가 아니라 중심이다. 사람의 마음의 진실함(진리)을 보신다. 하나님의 심판은 절대 거짓이 없고 진리대로 되는 심판이다. 그러므로 진리이신 예수님을 믿고, 따르고, 순종해야 한다. 이런 사람이 마지막 심판에서 멸망하지 않고 구원받는다.
3. 누구도 피할 수 없는 하나님의 심판
하나님의 심판은 그 누구도 피할 수 없다. 지금 내가 죄를 짓더라도 심판이 임하지 않는 것은 하나님의 인자하심과 용납하심, 그리고 길이 참으심이 풍성하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우리가 회개하고 돌아오기를 기다리고 계신다. 하지만 그 은혜를 거부하고 여전히 죄를 짓고 남을 정죄하는 사람들은 하나님의 심판을 피할 수 없다. 우리는 모든 죄와 악을 회개하고 하나님께로 돌아가야 한다. 회개함으로 하나님의 은총 아래에 들어가면 마지막 심판에서 구원받는다.
오늘 우리는 하나님의 심판에 관해서 묵상했다. 하나님의 심판은 첫째, 모든 죄인에게 임한다. 둘째, 진리대로 임한다. 셋째, 누구도 피할 수 없다. 하나님의 심판에서 구원 받는 길은 하나님이 내신 방법대로 믿고 순종하는 것이다. 마지막 심판에서 구원받으려면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길 밖에 없다(요 14:6, 행 4:12).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받고 천국에서 영생을 누리는 성도가 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