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음의 삶을 살라(히 13:4-7)
우리는 주일마다 히브리서를 묵상하고 있다. 히브리서 묵상을 통해 믿음의 초보를 버리고 완전한데로 나아가야 한다. 히브리서 1-12장은 믿음에 관해서 이론적이고 신학적이며 교리적인 부분을 말한다. 13장은 믿음의 실천, 윤리, 삶을 가르친다.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믿음의 삶을 살라는 것이다.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믿음의 삶을 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1. 결혼을 귀히 여기라(4)
모든 사람(남자와 여자)는 결혼을 귀히 여겨야 한다. 결혼을 귀히 여겨야하는 이유는 첫째, 결혼은 하나님께서 만드셨고 결혼을 통해 생육하고 번성하라고 하셨기 때문이다(창 1:27-28). 둘째, 홀로 사는 것이 좋지 않기 때문이다(창 2:18). 셋째, 성적 범죄를 방지하기 위해서이다(고전 7:1-3). 하나님은 음행과 간음하는 자를 심판하신다. 그러므로 결혼을 귀히 여김으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믿음의 삶을 살라.
2. 돈을 사랑하지 말라(5-6)
돈은 성적 욕망만큼이나 우리를 유혹한다. 성이 육체를 파괴한다면 돈은 우리의 이성과 정신을 혼미하게 한다. 성경은 있는 바를 족히 여기라 가르친다. 하나님은 우리를 떠나지 않으시고 도와주신다. 돈 자체가 나쁜 것은 아니지만 돈을 사랑해서는 안 된다. 돈을 사랑하면 어떻게 되는가? 첫째, 악을 저지르게 된다(딤전 6:10). 둘째, 하나님을 사랑하지 않게 된다(마 6:24). 그러므로 돈을 사랑하지 말고 잘 다스릴 줄 아는 믿음의 사람이 되라.
3. 좋은 믿음의 사람을 본 받으라(7)
초대교회 영작 지도자들은 목숨 걸고 믿음을 지킨 순교자적인 삶을 살았다. 성도는 이들의 좋은 믿음을 본받아야 한다. 스데반은 예수님을 증거 했다는 이유로 돌에 맞아 순교했지만 예수님을 본 받아 자신에게 돌 던진 자들을 용서했다(행 7:57-60). 바울은 지독한 박해자였으나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나고 전도자가 되었다. 그리고 성도들에게 자신 안에 있는 예수님을 본 받을 것을 명령했다(빌 3:17). 먼저 좋은 믿음의 사람을 본받고, 좋은 믿음의 본이 되라.
오늘 우리는 <믿음의 삶을 살라>라는 말씀을 묵상했다.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믿음의 삶을 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첫째, 결혼을 귀히 여기고 음행과 간음을 버려야 한다. 둘째, 돈을 사랑하지 말고 잘 다스려야 한다. 셋째, 좋은 믿음의 사람을 본 받아야 한다.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믿음의 삶을 열심히 살아가길 축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