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아의 믿음 (히 11:7)
지난 주일에 우리는 믿음의 선조인 에녹을 통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믿음이 무엇인지 함께 묵상하였다.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믿음은 첫째, 하나님이 계시다는 것을 믿는 믿음, 둘째, 하나님이 상 주시는 분임을 믿는 믿음, 셋째, 하나님과 동행하는 믿음이다. 오늘은 노아의 믿음이다. 노아는 죄가 가득 찬 시대에 살았다. 이런 상황에서 노아는 어떻게 신앙생활 하였는가? 노아의 믿음은 어떤 믿음인가?
1. 순종하기로 결심하는 믿음(7a)
노아는 방주를 지으라는 하나님의 명령을 들었다.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방주는 축구장만한 3층짜리 배였다. 이는 인간의 이성으로 이해되지 않고 받아들일 수 없는 명령이다. 하지만 노아는 경외함으로, 두렵고 떨림으로 순종하기로 결심하였다. 노아의 믿음은 순종하기로 결심하는 믿음이다. 순종하면 하나님께서 행하시지만 순종하지 않으면 행하지 않으신다. 노아처럼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기로 결심하는 믿음의 사람이 되라.
2. 의를 설교하는 믿음(7b)
노아는 세상을 심판하겠다는 하나님의 뜻을 무려 120년간 방주 짓는 일을 통해 선포하였다. 아직 세상에 심판의 징조가 보이지 않았다. 그래서 사람들은 하나님의 뜻을 전하는 노아를 비웃고 조롱하며 비아냥거렸다. 하지만 노아는 계속해서 그들에게 하나님의 뜻을 전하며 방주를 지었다. 이런 노아의 믿음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의를 설교하는 믿음이다. 우리는 상황과 환경을 핑계하지 말고 힘써 복음을 설교하고 선포하고 전도해야 한다.
3. 의의 상속자가 되는 믿음(7c)
홍수로 인해 세상에 있는 숨을 쉬는 모든 생명체가 다 멸망하였다. 방주에 들어가 노아와 그의 가족만 구원받았다. 노아는 새로운 인류의 조상, 의의 상속자가 되었다. 의의 상속자가 되는 조건은 무엇인가? 바로 믿음이다.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죄인인 우리를 의롭게 하셔서 의의 상속자가 되게 하셨다. 우리도 노아처럼 믿음을 통해 의의 상속자가 되어야 한다. 노아처럼 삼위일체 하나님을 잘 믿고 의의 상속자가 되길 축복한다.
오늘 우리는 <노아의 믿음>을 묵상했다. 노아의 믿음은 어떤 믿음인가? 첫째, 순종하기로 결심하는 믿음이다. 둘째, 어떠한 상황 속에서도 의를 설교하는 믿음이다. 셋째, 의의 상속자가 되는 믿음이다. 노아처럼 하나님께 순종하기로 결심하라. 어떤 상황 속에서도 하나님의 뜻을 전하는 사람이 되라. 언제 어디서든지 하나님을 잘 믿고 의의 상속자가 되기를 축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