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소망이신 예수님(히 6:13-20)
우리가 주일마다 묵상하는 히브리서 4-5장에서는 예수님을 하나님이 세우신 유일하고 영원한 큰 대제사장으로 소개한다. 예수님은 아론의 혈통이 아니라,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라 대제사장이 되셨다. 그는 자신의 몸을 속죄제물 삼아 단번에 영원한 속죄 제사를 드렸다. 그래서 온 인류의 죄를 용서하시고 구원하셨다. 죄인인 인간에게 예수님은 구원의 유일한 소망, 영원한 소망이시다. 왜 예수님은 우리의 소망이신가?
1. 하나님의 약속이기 때문이다(13-15).
예수님이 왜 우리의 소망이신가? 예수님은 하나님의 약속이기 때문이다. 히브리서 기자는 아브라함을 예로 이를 설명한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셨다. 아브라함은 그 약속을 믿고 오래 참아 약속대로 복을 받았다. 하나님은 아브라함과 약속하신 것을 그 약속대로 지키셨다. 예수님이 소망이신 것은 그를 약속하신 하나님이 약속을 지키는 신실한 분이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약속은 변함없이 이루어짐을 믿고, 예수님이 우리의 소망임을 믿으라.
2. 하나님이 맹세하셨기 때문이다(13-15).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약속을 주실 때 자기 이름으로 두 번이나 반복해서 맹세하셨다. 맹세의 의미는 다투는 일의 최후 확정이다(16). 보통 사람은 자신보다 큰 자를 가리켜 맹세하지만, 하나님보다 크신 이가 없기에 하나님은 자신의 이름으로 맹세하셨다. 이것은 이 약속을 깨뜨리지 않겠다는 하나님의 의지와 거짓말하지 않으시는 하나님의 본성을 나타낸다. 하나님의 약속은 하나님의 맹세로 주어진 우리의 굳건한 소망임을 믿으라.
3. 예수님이 휘장 안으로 들어가셨기 때문이다(19).
우리에게 약속과 맹세로 주신 소망의 내용은 예수님이 휘장 안으로 들어가신 것이다. 휘장은 성전에서 성소와 지성소를 구분하는 것이다. 본래 죄인이었던 인간은 지성소를 함부로 들어갈 수 없었다. 지성소는 의로우신 하나님이 계신 곳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예수님이 십자가로 죄의 문제를 해결하시고 이 휘장을 치워버리셨다(막 15:37-39). 이제 우리는 하나님을 아버지라 부르며 그와 교제하게 되었다. 이것이 우리의 소망이다.
오늘 우리는 히브리서의 말씀을 통해 <우리의 소망이신 예수님>을 묵상했다.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라 대제사장이 되신 예수님이 왜 우리의 소망인가? 첫째, 하나님의 약속이기 때문이다. 둘째, 하나님이 맹세하셨기 때문이다. 셋째, 예수님이 휘장 안으로 들어가셨기 때문이다. 예수님은 우리의 참된 소망이다. 예수님을 바라보고 예수님을 따라 살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