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을 끝까지 견고히 잡으라 (히 3:7-19)
우리 교회는 주일마다 히브리서를 묵상하고 있다. 히브리서의 핵심 주제는 ‘예수님을 깊이 생각하고 바라보라(3:1)’이다. 히브리서가 기록되던 당시는 기독교 박해와 이단의 유혹이 심하던 시대였다. 이런 상황에서도 오늘 말씀은 ‘시작할 때에 확신한 것을 끝까지 견고히 잡으라(14)’고 권면한다. 구원받은 자는 하나님의 자녀가 될 뿐 아니라 하나님 안에서 안식을 누리게 된다. 안식에 들어가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1. 완고한 마음을 버리라(7-11)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들은 마음을 완고하게 하여 하나님을 거역했다. 급기야 10명의 정탐꾼의 부정적인 보고를 듣고 백성들은 하나님을 원망했다. 결국 이 완고함 때문에 가나안땅(기업, 안식)에 들어가지 못했다. 원망, 불평, 분노, 화를 자주 내면 마음이 완고해진다. 결국 안식을 잃어버린다. 완고한 마음을 버리라. 어떤 경우에도 원망하거나 불평하거나 비난하거나 분노하지 말라. 여호수아와 갈렙처럼 믿음의 성품을 가지고 참 안식에 들어가라.
2. 믿지 아니하는 악한 마음을 버리라(12)
믿지 아니하는 악한 마음을 품고 살면, 살아계신 하나님에게서 떨어질 가능성이 높다. 구원은 믿음으로 받는다(롬 1:17). 그러므로 예수를 믿어 구원 받은 성도는 무슨 일을 하든지 다 믿음을 따라 해야 한다. 내 생각대로, 내 마음대로 믿지 아니하는 자가 복이 있다. 무엇이든지 믿음으로 하라. 교회 봉사, 미래 설계, 공부, 사업, 결혼도 모두 믿음으로 하라.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없다. 믿지 아니하는 악한 마음을 버리고 믿음으로 승리하라.
3. 예수님을 끝까지 견고히 잘 믿으라(13-19)
구원받은 성도가 안식에 들어가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첫째, 오늘, 지금 여기에서 회개하고 변화 받아 새사람이 되어야 한다. 신앙은 과거도, 미래도 아닌 현재의 문제이다. 오늘 그리스도께서 당신 마음에 계신가? 오늘 여기서 회개하고, 변화 받고, 새사람이 되라. 둘째, 서로 권면해야 한다. 서로 용기를 주고 격려하며 신앙생활을 잘 해야 한다. 셋째, 우리가 시작할 때 확신한 것을 끝까지 붙잡아야 한다. 예수님을 끝까지, 견고히 믿어 천국 안식에 이르라.
오늘 우리는 히브리서를 통해 예수님을 끝까지, 견고히 잘 믿으라는 말씀을 들었다. 천국 안식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첫째, 완고한 마음을 버려야 한다. 둘째, 예수님을 믿지 않는 악한 마음을 버려야 한다. 셋째, 예수님을 끝까지 견고히 잘 믿어야 한다. 예수님을 끝까지 견고히 잘 믿어서 영원한 안식을 누리는 복된 성도가 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