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의 기본 요소(잠 15:16-18)
사람들은 널려 있는 세 잎 클로버(행복)에는 관심이 없고, 찾기 어려운 네잎 클로버(행운)에만 관심한다. 지금도 정선 카지노에 가면 밤마다 불야성을 이룬다. 행복을 한 방의 행운으로 성취하려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성경은 행복이 그렇게 얻어지는 것이 아님을 알려준다. 본문(잠언)은 인간 행복의 기본 요소를 가르쳐준다. 인간 행복의 기본 요소는 무엇인가?
1. 여호와를 경외하라(16)
본문은 가난하지만 여호와를 경외하는 삶과 큰 부자이지만 번뇌하는 삶을 비교하며 전자가 더 나음을 강조한다. 인생의 여러 가지 문제들을 자신의 힘으로 해결하려는 사람은 번뇌하는 삶을 살게 된다. 그러나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은 하나님의 창조주 되심과 매일의 다스리심을 인정하며 산다. 바로 여기에 행복이 있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삶은 항상 하나님을 인정하고 내 삶 속에서 하나님을 의식하고 사는 삶이다. 여호와를 경외하라.
2. 서로 사랑하라(17)
본문은 채소(가난한 삶)와 살진 소(부한 삶), 서로 사랑하는 것과 서로 미워하는 것을 비교하며 인간의 행복은 물질의 많고 적음에 있지 않음을 보여 준다. 행복은 소유의 넉넉함에 있지 않고, 관계에 있음을 말해주는 것이다. 풍요로운 생활보다 인간관계가 더욱 중요하다. 하나님을 경외하며 하나님과의 관계를 먼저 바로 세운 뒤, 사람과의 관계를 또한 바로 세워야 한다. 하나님을 경외하고, 사람을 사랑하되 서로 사랑하라.
3. 노하기를 더디 하라(18)
본문은 분노를 쉽게 내는 자와 노하기를 더디 하는 자를 화평의 관점에서 비교하며 후자의 인생이 행복한 인생임을 말해준다. 분을 내는 사람은 다툼을 일으킨다. 가인은 분을 내고 참지 못해 동생을 죽이고 저주를 받았다(창 4:5). 그러나 노하기를 더디 하는 자는 시비를 그치게 한다. 이삭은 노하기를 더디하여 블레셋 사람들과의 시비가 그치고 하나님의 큰 복을 받았다(창 26:23-24). 행복은 노하기를 더디 하는 데서 온다. 노하기를 더디 하라.
행복하기 원하는가? 그렇다면 이렇게 살아야 한다. 첫째, 여호와를 경외하며 살라. 둘째, 서로 사랑하며 살라. 셋째, 노하기를 더디 하며 살라. 여기에 행복한 인생의 비결이 담겨있다. 특별히 다음 주는 민족의 명절인 추석이다. 형제자매, 일가친척과 만나는 날이다. 이 말씀을 적용하여 살길 바란다. 말씀대로 살아 여러분 자신이 행복하고, 여러분의 가족과 일가친척이 다 행복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