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력하여 선을 이루는 교회(롬 8:26-30)
2018년 새해 첫 주일에 하나님의 은혜와 평강이 함께하길 기원한다. 금년 한 해도 예배에 승리(주일 성수)하라. 올해 우리교회 표어는 합력하여 선을 이루는 교회이다. 하나님은 합력하여 선을 이루시는 분이시다(롬 8:28). 인간은 선하게 살고자 하지만 불행, 고통, 실패, 좌절, 질병, 죽음 앞에 넘어지는 연약한 존재이다. 그러나 하나님은 이런 인간의 삶에 개입하셔서 이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복, 유익, 구원)을 이루게 하신다. 하나님은 무엇을 통해 합력하여 선을 이루게 하시는가?
1. 성령의 도우심(26-27)
하나님은 성령의 도우심을 통해 연약한 우리에게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게 하신다(26). 본문말씀에서 연약함은 힘이 없는 상태를 말한다. 육체적, 정신적, 영적으로 나약한 상태를 의미하며, 아무 것도 할 수 없는 인간의 무능과 무기력을 가리킨다. 이러한 우리를 도우시는 분이 바로 성령(보혜사)이시다. 성령은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하여 친히 간구하신다(27). 하나님의 뜻(본성)대로 기도하기 때문에 성령의 기도는 반드시 응답받는다. 하나님은 연약한 우리를 위해 간구하시는 성령을 통해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게 하신다.
2. 하나님의 부르심(28)
하나님은 부르심을 통해 연약한 우리에게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게 하신다. 그런데 이런 복을 받는 사람은 한정되어 있다. 바로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그의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이다(28). 중요한 것은 하나님의 부르심이 먼저라는 것이다. 내가 하나님을 믿고, 사랑하고,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룰 수 있는 것은 하나님의 부르심 때문이다. 하나님이 부르셨기에 우리는 하나님을 최고(우선순위)로 섬길 수 있는 것이다. 하나님은 그의 부르심을 통해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게 하신다.
3. 하나님의 계획하심(29-30)
하나님은 계획하심을 통해 연약한 우리에게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게 하신다. 하나님의 구원 계획은 소명, 칭의, 영화의 세 단계로 나타난다. 첫째, 소명은 하나님께서 미리 계획, 선택, 지명하신 자를 죄의 속박으로부터 부르시는 단계이다(사 43:1). 둘째, 칭의는 이 땅에 사는 모든 죄인을 무죄하며 의롭다고 선언하시는 단계이다(롬 3:23-24). 셋째, 영화는 성도들이 미래의 최종 영광에 참예하는 단계이다(롬 8:18). 하나님은 이러한 계획하심으로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게 하신다.
우리를 사랑하시는 하나님은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게 하신다. 하나님은 무엇을 통해 합력하여 선을 이루게 하시는가? 첫째, 성령의 도우심으로 하신다. 둘째, 하나님의 부르심으로 하신다. 셋째, 하나님의 계획하심으로 하신다. 2018년 새로운 한 해, 하나님은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게 하실 줄 믿는다. 하나님의 은혜로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는 복된 한 해가 되길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