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자녀(롬 8:12-17)
우리는 주일마다 로마서를 묵상하고 있다. 로마서는 죄인인 인간이 어떻게 구원받는가를 가르쳐 준다. 구원은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겨 참 자유를 얻는 것이다. 지난 주일은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우리를 해방하였음을 묵상했다. 성도는 육신의 욕심을 따라 살지 말고 성령을 따라 살아야한다. 오늘 말씀은 구원받은 성도가 하나님의 자녀임을 가르쳐준다. 하나님의 자녀는 어떤 사람인가?
1.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은 사람(12-14)
하나님의 자녀는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사람이다.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사람은 영으로써 몸의 행실을 죽이는 사람이다. 육신의 생각은 하나님과 원수가 되고 하나님의 법에 굴복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도 없다. 하나님의 자녀가 하나님의 자녀답게 거룩하고 성결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영이 인도하는 대로 살아야 한다.
2. 양자의 영을 받은 사람(15-16)
하나님의 자녀는 양자의 영은 받은 사람이다. 본래 죄(마귀 사단)의 종이었던 우리를 하나님은 구원하셔서 하나님의 자녀 삼아 주셨다. 그래서 우리는 하나님을 아빠 아버지라고 부를 수 있게 되었다. 우리는 더 이상 종이 아니라 하나님의 자녀이다. 성령은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언해 주신다. 그러므로 양자의 영을 받아 하나님의 자녀가 된 성도는 성령의 인도함을 따라 거룩하고 성결한 삶을 살아야 한다.
3. 하나님의 상속자(17)
하나님의 자녀는 하나님의 상속자이다. 하나님 아버지께서 하나님의 나라를 누구에게 상속하시는가? 바로 하나님의 자녀에게 상속하신다. 양자의 영을 받아 하나님의 자녀 된 우리들은 하나님 아버지의 상속자가 되었다. 우리는 하나님 아버지의 약속대로 유업을 이을 자다. 하나님의 나라, 천국의 상속자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자녀 된 우리는 이 땅에 살아도 하나님의 자녀답게 믿음으로 승리하며 살아야 한다.
오늘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 양자 됨>에 관하여 묵상했다. 하나님의 자녀는 어떤 사람인가? 첫째,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은 받은 사람이다. 둘째, 양자의 영을 받은 사람이다. 셋째, 하나님의 상속자이다. 하나님의 자녀답게 믿음으로 승리하며 사는 성도가 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