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신비한 구원(롬 11:13-24)
우리는 주일마다 로마서를 묵상한다. 죄인인 인간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받는다.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받는다. 하지만 먼저 선택받은 이스라엘은 예수를 배척하고 십자가에 못 박아 죽였다. 그렇다면 하나님은 자기 백성을 버리셨는가? 하나님은 이방인의 구원을 통해 이스라엘로 시기나기 하여 이스라엘을 구원하신다. 하나님의 신비한 구원의 방법이다.
1. 이방인의 구원
이스라엘은 먼저 선택받은 백성이었지만 메시아를 십자가에 못 박았다. 하나님께서 유대인을 넘어지게 한 것은 유대인과 이방인을 모두 구원하기 위한 것이다. 이방인이 구원받는 것을 보고 질투심 때문에 하나님께로 돌아올 것이라는 하나님의 계획이 있었다. 그 일에 바울이 사용되었고, 바울은 그 직분을 영광스럽게 여겼다. 이처럼 하나님은 신비한 구원의 방법으로 유대인과 이방인, 모든 사람을 구원하신다.
2. 접붙여진 존재
바울은 제사와 접붙임을 예로 들어 이방인의 구원을 설명한다. 처음 익은 곡식 가루가 거룩하기 때문에 떡덩이도 거룩하다. 뿌리가 거룩하기 때문에 가지도 거룩하다. 가지가 뿌리를 보전하는 것이 아니라 뿌리가 가지를 보전한다. 접붙임을 받은 가지도 뿌리에서 영양을 공급받아 살아간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잘라내고 이방인을 접붙이셨다. 접붙임의 능력은 하나님께 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도, 이방인도 다 구원하신다.
3. 접붙임 받은 자의 삶
하나님의 신비한 구원의 방법에 의해 이방인이 구원받았다. 하지만 구원받은 이방인은 이스라엘을 무시하면 안 된다. 접붙임 받은 이방인의 삶은 높은 마음을 품지 말고 하나님을 두려워해야한다. 교만과 자만이 아닌 하나님을 경외하는 마음을 가져야한다. 교만하면 원가지인 이스라엘도 아끼지 않으신 것처럼 이방인도 아끼지 않으신다. 높은 마음을 품지 말고, 하나님을 경외하라. 하나님의 인자하심과 준엄하심을 기억하라.
오늘은 하나님의 신비한 구원, 이방인의 구원을 통한 이스라엘의 구원에 관한 말씀을 묵상했다. 말씀을 정리해 보자. 첫째, 하나님은 복음이 이방인에게 전파되어 이방인과 유대인이 모두 구원받게 하셨다. 둘째, 이방인은 예수님께 접붙여진 존재다. 셋째, 접붙임의 능력자는 하나님이시다.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다 구원받기를 원하신다. 선입견과 편견을 버리고 힘써 복음을 전하는 성도가 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