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자녀(요 1:12-13)
부모와 자녀는 혈연관계이다.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이다. 부모는 내가 선택한 것이 아니다. 하나님이 맺어주신 천륜 관계이다. 우리는 혈통적으로 육신의 부모님이 계시고 영적으로 하나님 아버지가 계시다. 하나님은 우리의 아버지이시고 우리는 그분의 자녀이다(12, 요일 3:1a, 2a). 곧 하나님과 우리는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이다.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임을 믿으라. 하나님의 자녀는 어떤 사람인가?
1. 영접하는 자 = 믿는 자(12)
하나님의 자녀는 예수님을 영접하고 그 이름을 믿는 자이다. 영접한다는 말의 원어적인 의미는 “(주인으로)모셔 들이다(12)” 라는 뜻이며, 문법적으로는 “개인적 사건(12)”, “과거의 일회적 동작(갈 3:26)” 의 의미로 쓰였다. 곧, 하나님의 자녀는 예수님을 과거에, 개인적으로 나의 주인으로 영접했고, 지금도 계속해서 예수님을 내 인생의 주인으로 모시고 살아가는 사람을 의미한다. 예수님을 영접하고 그 이름을 믿어 하나님의 자녀가 되라.
2. 권세 있는 자(12)
권세라는 말의 원어적 의미는 “권리, 권위, 능력” 이다. 우리는 예수님을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아들이란 권리(명분)를 얻게 되었다(갈 4:5, 롬 8:16). 하나님 자녀의 권리는 크게 세 가지이다. 첫째는 양육 받을 권리, 둘째는 청구할 수 있는 권리, 셋째는 상속받을 수 있는 권리이다. 하나님 아버지께서 자녀 된 우리에게 하나님의 나라를 상속해 주심을 믿으라. 하나님의 자녀로서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 힘써 봉사하고 헌신하라.
3.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13)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방법은 혈통, 육정, 사람의 뜻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께로부터 나는 것이다(13). 사도 요한은 성도가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친자가 되었다고 선포한다. 예수님을 자신의 인생 속에 받아들이는 순간부터 자연적으로 태어난 옛 사람은 죽고 그리스도 안에서 새 사람이 된 것이다. 하나님의 자녀는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이다. 우리 모두가 하나님의 친 아들, 친 딸임을 믿으라.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이다. 하나님의 친 아들이고 친 딸이다. 하나님의 자녀는 어떤 사람인가? 첫째, 예수님을 영접한 사람 곧 그 이름을 믿는 사람이다. 둘째, 권세(권리) 있는 사람이다. 셋째, 하나님께로부터 난 사람이다. 이 분명한 진리를 믿고 굳건하게 붙들라. 여러분 모두 하나님의 자녀로 하나님 자녀답게 살아 이 땅에서도 승리하고 천국의 상속자가 되길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