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말씀대로 삽시다(잠 4:20-27)
금년에도 유치부, 아동부 성경학교와 청소년부 수련회, 비전트립, 청년부 국내선교와 영종지역 연합성회에 이르기까지 각 부서별로 여름행사가 진행 중에 있다. 여름 행사의 초점은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배우고 삶에 적용하는 신앙훈련이다. 우리교회 5대 비전 중 하나인 <말씀대로 믿고 말씀대로 사는 교회>가 되기 위함이다. 본문(잠 4장)은 말씀을 잘 듣고 말씀대로 잘 살아갈 것을 교훈한다. 말씀대로 믿고 말씀대로 사는 삶은 어떤 삶인가?
1. 말씀을 들으라(20-22)
솔로몬은 잠언을 통해 ‘하나님 경외’ 라는 추상적이고 어려운 주제를 쉽고 실천 가능하도록 구체적인 속담과 격언 형태로 기록했다. 잠언은 솔로몬의 지혜를 통해 설명되는 하나님의 말씀(명령)이다. 우리는 왜 하나님의 말씀을 들어야 하고 지켜야 하는가?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자에게 생명과 건강이 있기 때문이다(21-22). 잠언을 통해 주시는 하나님의 말씀을 들으라. 여호와를 경외하라(1:7). 이것이 잠언의 주제이다.
2. 네 마음을 지키라(23)
여러 가지 지켜야 할 것들 중 무엇보다 마음을 지켜야 한다. 왜냐하면 마음은 생명의 근원이기 때문이다. 우리에게는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려는 마음과 불순종하려는 두 마음이 있다. 순종하느냐, 불순종하느냐는 우리 마음먹기에 달려있다. 주일성수, 십일조, 봉사와 헌신과 충성 모두가 우리 마음먹기에 달려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 말씀 위에 굳게 서서 마음을 지켜야 한다. 상황에 관계없이 하나님을 선택하고 믿음을 선택하라. 그리하여 마음을 지키라.
3. 바르게 말하고, 바로 보며, 바른 길을 가라(24-27)
솔로몬은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순종하기로 마음을 먹으라고 가르치면서 입, 눈, 발 등 신체 부위의 특성을 통한 지혜 실행, 말씀 실천을 권면한다(24-27). 먼저 입에서 나오는 불경건하고, 거짓되고 악한 말은 버리고 멀리하라(24). 또한 눈으로는 왜곡되게 봄으로써 죄악에 빠지지 말고 바로 보고, 곧게 보라(25). 마지막으로 발로는 공정함에서 벗어나는 편견과 편애를 버리고 정도를 걸으라(26-27). 입은 바르게 말하고, 눈은 바로 보며, 발은 바른 길을 가라.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대로 믿고 말씀대로 살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첫째, 하나님의 말씀을 잘 들어야 한다. 둘째, 말씀대로 살기로 우리의 마음을 지켜야 한다. 셋째, 말씀대로 바르게 말하고, 바로 보며, 바른 길을 가야 한다. 우리 모두가 하나님의 말씀대로 믿고 말씀대로 살아서 믿음의 길이와, 넓이와, 높이와, 깊이가 더욱 커지는 믿음의 대장부가 되기를 축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