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을 영원히 신뢰하라(사 26:1-4)
사람은 격에 맞는 말과 행동 그리고 삶의 방식이 있다. 하나님의 백성은 하나님의 백성다워야 한다. 그리스도인은 그리스도인다워야 한다. 하나님의 백성인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백성답게 살지 못해 곤란함을 겪게 되었다. 그들은 하나님의 징계로 나라가 바벨론에 멸망당해 70년이나 종으로 끌려가 살았다. 그런데 하나님의 은혜로 68년 만에 다시 예루살렘으로 돌아오게 된다. 본문은 바벨론에서 해방된 이스라엘 백성들이 예루살렘에 돌아와 부른 노래이다.
1. 하나님은 구원자이시다(1).
예루살렘에는 견고한 성읍이 있다. 그 성의 성벽과 외벽을 구원으로 견고하게 하시는 분은 하나님이시다. 하나님은 그의 백성들을 반드시 구원하시고 견고함으로 지키신다(시 25:9a). 이스라엘을 바벨론에서 구원하시는 분은 하나님이시다. 그들의 조상을 애굽에서 구원하신 분도 하나님이시고(출 14:13-14), 우리를 죄와 사망에서 구원하신 분도 하나님이시며(요 3:16-17), 우리를 영원히 구원하실 분도 하나님이시다(요 14:1-3). 하나님은 유일한 구원자이시다.
2. 하나님을 영원히 신뢰하라(4).
구원자이신 여호와 하나님을 영원히 신뢰하라. 여호와는 나의 반석이시요, 요새시요, 피할 바위이시다. 영원한 반석이신 구원자 하나님은 영원히 변하지 않고, 자기를 신뢰하는 모든 자에게 한결같은 도움, 완전한 보호, 온전한 구원을 베푸시는 분이시다. 하나님은 언제 어디서든지 하나님을 신뢰하고 하나님의 도움을 구하는 자에게 한결같이 도와주시고, 완전하게 보호하시며, 온전한 구원을 베푸시는 분이심을 믿으라.
3. 하나님은 하나님을 신뢰하는 자에게 평강을 주신다(3).
구원의 하나님은 심지가 견고한 자, 하나님을 영원히 신뢰하는 자에게 평강을 주신다. 평강은 히브리어로 ‘샬롬’인데, 완전하고 온전하여 조금도 부족함이 없는 상태를 의미한다. 이는 여호와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주시는 최고 최상의 복이다(시 23편). 육적으로나 영적으로, 개인적으로나 공동체적으로 부족함이 전혀 없게 하신다.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을 신뢰하는 자, 심지가 견고한 사람에게 평강의 복 주심을 믿으라.
오늘도 주 앞에 나와 예배하는 여러분 모두에게 구원자이신 하나님께서 평강주시기를 기원한다.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하나님은 우리의 영원한 구원자이시다. 하나님을 믿는 우리는 하나님을 영원히 신뢰해야 한다. 하나님은 하나님을 신뢰하는 자에게 평강의 복을 주신다. 여러분 모두가 구원자 하나님을 영원히 신뢰하고, 심지가 견고한 사람이 되어, 하나님의 평강을 누리며 살길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