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을 가까이 하라(호 4:6-10)
호세아는 북이스라엘 출신으로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아 예언 활동한 선지자이다. 하나님은 호세아의 가정을 통해 자기 백성을 사랑하시는 하나님의 마음을 보여 주셨다. 본문에서 호세아는 하나님을, 호세아의 바람난 아내 고멜은 이스라엘을 의미한다. 하나님과 이스라엘은 언약관계이다. 그러므로 이스라엘은 하나님을 사랑하며 가까이 지내야 한다. 하나님을 믿는다면 하나님과 가까이 지내야 한다. 하나님을 믿는 여러분, 하나님을 가까이 하라.
1. 하나님을 가까이 하라(6a).
하나님은 ‘내 백성이 지식이 없으므로 망한다.’고 말씀하셨다. 지식은 단순히 하나님에 대해 아는 것을 넘어서서 하나님을 알고 친밀하게 교제하는 것을 의미한다. 하나님과 아주 친밀하게 가까이하는 것이다. 성경은 하나님과의 인격적인 연합을 강조한다. 하나님의 능력에 연합하지 말고 하나님의 인격에 연합하라. 언약백성답게 하나님을 영접하고, 하나님과 사귀며, 하나님을 따라 살라. 그러면 하나님을 가까이 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2. 말씀으로 기초를 튼튼하게 하라(6b).
언약백성인 이스라엘이 왜 하나님과 멀어졌는가? 이유는 하나님의 율법을 잊어버렸기 때문이다. 율법은 하나님과 이스라엘이 맺은 언약의 내용이다. 언약 백성이 하나님과 가까이 지내려면 하나님의 말씀으로 삶의 기초를 삼아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으로 기초를 튼튼하게 하라. 예수 믿어 하나님의 나라, 천국 백성된 우리들도 마찬가지다. 말씀대로 믿고 말씀대로 살라. 예수님처럼 되고 예수님처럼 살라. 말씀으로 신앙의 기초를 튼튼히 하라.
3. 하나님은 행한 대로 갚으신다(9).
하나님을 떠난 백성에게는 저주가 있다(10). 먹어도 배부르지 아니하며, 음행하여도 수효가 늘지 못한다. 아무리 수고해도 아무 것도 얻지 못하는 헛수고가 되게 하시겠다는 것이다. 하나님은 심은 대로 거두게 하시고, 행한 대로 갚으신다(갈 6:7-8). 그들의 행실과 행위대로 하시겠다는 말씀이다. 주를 멀리하면 망한다(시 73:27). 반대로 하나님을 가까이하면 복을 받는다(시 73:28). 그러므로 하나님을 가까이 하라.
우리 모두는 하나님을 가까이 해야 한다. 그것이 예수 믿어 하나님의 언약백성(천국 백성)이 된 우리의 특권이자 의무이다. 우리는 하나님께 가까이 가기 위해 말씀으로 기초를 튼튼하게 해야 한다. 말씀대로 믿고 말씀대로 살아가야 한다. 하나님은 행한 대로 갚으시기 때문이다. 하나님을 멀리하면 망한다. 하나님을 가까이 함이 성도의 복이다. 여러분 모두가 하나님을 가까이 함으로 복 받는 언약백성이 되길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