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께 감사하라(시 118:1)
오늘은 추수감사절이다. 올해도 하나님께서 햇빛과 공기를 주시고 일용할 양식을 추수하게 하셨다. 온 가족, 전 교인, 전도대상자 초청, 모두 함께 감사 예배를 드린다. 감사절은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라고 우리에게 정해주신 절기이다. 하나님께서는 곡식의 첫 단을 드리는 맥추절, 추수 끝에 드리는 수장절을 명령하셨다. 우리는 추수의 시작과 끝을 감사해야 한다. 왜 하나님께 감사해야하는가?
1. 선하심과 인자하심이 영원하기 때문(1-4)
감사해야 할 가장 기본적인 이유는 여호와의 선하심과 인자하심이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영원히 좋은 것을 주시고 사랑하시는 분이다. 독생자를 통해 성육신하셔서 자기 자신을 주셨다. 감사는 누가 해야 하는가? 이스라엘과 아론의 집은 물론 이방인(여호와를 경외하는 자)까지 모두 하나님께 감사해야 한다. 오늘 하나님을 믿는 우리 모두도 하나님께 감사해야 한다. 추수감사절에 선하시고 인자하신 하나님께 감사하라.
2. 기도에 응답하사 구원하셨기 때문(5-17)
오늘 본문의 시인의 상황은 고통 중에 있다. 시인은 고통 중에 여호와께 부르짖었다. 그랬더니 여호와께서 응답하시고 구원하셨다. 하나님은 고통 중에 부르짖는 백성들의 기도를 들으시고 응답하시는 구원의 하나님이다. 고통 중에 하나님께 피하라. 전능하신 하나님께 기도하라. 하나님은 반드시 응답하시고 구원하셔서 우리가 사는 곳에 기쁜 소리, 구원의 소리가 있게 하신다. 기도에 응답하사 구원하시는 하나님께 감사하라.
3. 하나님의 나라가 오기 때문(22-28)
건축자들의 버린 돌이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다. 예수님은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셨지만(버린 돌), 무덤에서 부활 승천하셔서 인류의 구세주가 되셨다(머릿돌). 지금은 하나님 보좌 우편에서 우리의 거처를 준비하고 계시다. 하나님께서 정하신 때가 되면 예수님은 약속대로 반드시 다시 오신다. 다시 오셔서 하나님의 나라를 완성하신다. 하나님의 나라가 반드시 올 것이기 때문에 하나님께 감사하라.
오늘은 추수감사절, <하나님께 감사하라>는 말씀을 묵상했다. 우리는 왜 하나님께 감사해야 하는가? 첫째, 하나님의 선하심과 인자하심이 영원하기 때문이다. 둘째 기도에 응답하사 구원하셨기 때문이다. 셋째, 다시 오셔서 하나님의 나라를 이루시기 때문이다. 하나님께 감사하는 성도가 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