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과 함께 하라(삿 6:11-16)
음력으로 2020년 새로운 한 해가 시작되었다. 금년 한 해도 하나님과 동행하고 승리하라. 하나님과 함께 하라. 본문은 이스라엘의 12명의 사사 중 5번째 사사인 기드온에 대한 이야기이다. 기드온이 사사로 부름 받을 때는 이스라엘이 미디안에게 7년째 지배를 당하고 있었다. 토지소산, 양, 소, 나귀, 식량까지 다 빼앗겨 그 고통이 너무 심했다(3-6). 이스라엘은 미디안으로 말미암아 혹독한 시련을 당하고 있었다.
1. 찾아와 함께 하시는 하나님
하나님께서 기드온에게 찾아오시고 함께 하심을 확인시켜 주셨다. 하나님은 고통의 자리, 시련의 현장에 찾아오시며 함께 하신다. 애굽에서 430년 동안 고통당하는 이스라엘을 찾아가셔서 그들과 함께 하셨다(출 3:7-8). 또한 바벨론에서 70년 동안 포로생활로 고통당하는 이스라엘을 찾아가셔서 그들과 함께 하셨다(스 1:1). 그리고 온 인류가 죄로 말미암아 죽어갈 때 친히 찾아오셔셔 함께 하셨다(마 1:23). 하나님은 우리에게 찾아오시고 함께 하심을 믿으라.
2. 하나님을 의지하고 힘을 내야한다.
하나님은 기드온에게 찾아와 함께 계심을 말씀하시고, 사명과 힘을 주셨다. 숨어서 포도주 틀에서 타작이나 하지 말고, 하나님을 의지하고 가서 이스라엘을 구원해 내라는 것이다. 하나님이 함께하심을 믿는다면 나와 함께 계신 하나님을 의지하고 힘을 내서 사명을 감당해야 한다. 모세(출 3:10-12a), 갈렙(수 14:12), 베드로(눅 5:5)는 이렇게 살았다. 우리도 하나님이 함께 하심을 믿고 하나님을 의지하여 힘을 내야 한다.
3. 하나님이 함께하시면 반드시 승리한다.
기드온은 하나님이 함께 하심을 믿지 못할 때, 스스로를 약하고 작은 자로 여겼다(15). 그러나 하나님은 내가 너와 함께 하니 너는 “큰 용사”라고 말씀하셨다(12). 하나님이 함께 하시어 기드온의 300명 군사가 메뚜기 떼같이 수많은 미디안 연합군과의 전쟁에서 승리하였다(8:10-12). 하나님께서 함께 하실 때 삼손, 다윗, 엘리야 모두 승리하였다. 하나님이 함께 하시면 반드시 승리한다. 그러므로 하나님과 함께 하라.
새롭게 시작한 2020년 한 해, 우리는 하나님을 어떻게 믿어야 할까? 하나님은 찾아와 함께 하시는 하나님이시다. 우리는 하나님이 함께 하심을 믿고 힘을 내야 한다. 하나님이 함께 하시면 반드시 승리한다. 성경에 등장하는 믿음의 선진들은 모두 하나님과 함께하여 승리할 수 있었다. 2020년 한 해, 여러분 모두가 하나님과 함께 함으로 승리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