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사보다 훨씬 뛰어난 예수님(히 1:4-14)
우리 교회는 주일마다 히브리서를 묵상하고 있다. 히브리서를 묵상함으로 구세주이신 예수를 깊이 생각하라(3:1). 또 우로나 좌로나 치우치지 말고, 예수님을 바라보라(12:1-2a). 오늘 본문부터 2장까지는 우리가 바라보아야 할 예수님이 누구신지에 대해 말씀한다. 당시 유대인들은 천사를 하나님 다음으로 경배하고 섬겼다. 그러나 히브리서는 예수님을 천사보다 훨씬 뛰어난 하나님의 아들로 소개한다. 예수님은 누구신가?
1. 예수님, 천사보다 훨씬 뛰어난 이름(4-5)
예수님은 천사보다 더욱 아름다운 이름을 기업으로 얻으셨다. 예수님은 하나님이 낳으신 “아들”이다. 따라서 예수님의 이름에는 놀라운 능력이 숨어 있다. 첫째는 우리를 구원하는 능력이다(마 1:20-21). 둘째로 기도 응답의 능력이다(요 14:13). 셋째는 질병을 고치고, 마귀와 어둠의 권세를 물리치는 능력이다(3:6-8). 예수님은 천사와 감히 비교조차 할 수 없는 뛰어난 능력의 이름임을 믿으라. 오늘도 예수 이름의 능력이 여러분에게 함께하기를 축복한다.
2. 예수님, 다시 오실 심판 주(6-7)
예수님은 부활 승천하셔서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아 계시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곧 예수님을 다시 세상에 들어오게 하실 것이다. 이 때 천사들은 예수님을 경배할 것이다. 예수님은 천사들의 경배를 받으시고 그들에게 임무를 부여하시는 분이다. 마지막 날에 천사들은 예수님이 시키는 대로 그의 바람과 불꽃이 될 것이다. 예수님이 이루실 심판은 공평하다. 예수님은 약속대로 다시 오셔서 세상을 심판하시고 하나님의 나라를 영원히 세우시는 아들이심을 믿으라.
3. 예수님, 하나님 나라의 영원한 왕이 되심(10-12)
예수님이 창조하신 천지만물은 다 멸망하고 없어질 것들이다. 그러나 예수님은 영존하시며 연대가 다함이 없다. 천지 만물의 유효기간은 심판주이신 예수님이 정하셨다. 그것들의 쓰임새와 역할도 마찬가지이다. 천사도 예외가 아니다. 천사는 예수님의 말씀대로 구원 받을 상속자들을 섬기는 존재다(13-14).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은 모든 이름위에 뛰어난 이름이요(빌 2:9-11), 하나님 나라의 영원한 왕이심을 믿으라.
오늘 우리는 히브리서 1장의 말씀을 통해 천사보다 훨씬 뛰어난 예수님을 묵상했다. 예수님은 누구신가? 첫째, 예수님은 그 능력의 이름으로 우리를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아들이시다. 둘째, 예수님은 재림하셔서 세상을 심판하시고 공평과 정의로 하나님 나라를 세우시는 분이다. 셋째, 예수님은 하나님 나라의 영원한 왕이시다. 천사보다 훨씬 뛰어난 예수님을 깊이 생각하고 예수님만 바라보라. 그래서 예수님이 주시는 천국 영생의 주인공 되기를 축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