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국의 가치를 아는 사람(마 13:44-46)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이시지만 죄 때문에 죽는 사람들을 살리시기 위해 사람으로 이 땅에 오셨다. 예수님은 하나님나라, 곧 천국에서 오셨기 때문에 천국을 가장 잘 아신다. 예수님은 공생애 3년 동안 부지런히 다니시며 천국 복음을 전파하셨다(마 4:23). 예수님은 천국에 관하여 아주 쉽게 비유로 말씀하셨다. 사람들은 천국이 무엇인지, 천국이 왜 중요한지, 천국의 가치를 잘 알지 못했다.
1. 천국을 모르는 사람
천국은 마치 밭에 감추인 보화와 같다. 보화는 아주 가치 있는 것이다. 그러나 밭의 주인은 자기 밭에 보화가 있다는 사실 자체를 모른다. 천국 자체를 모르는 것이다. 이처럼 예수께서 아무리 말씀하셔도, 아무리 가르치셔도, 아무리 보여주셔도 천국을 모르는 사람들이 있다(마 13:19).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은 천국을 몰라서 자기도 안 가고 남도 못 들어가게 가로 막았다. 이들이 천국을 모르는 것은 자신들의 불신앙과 교만 때문이다.
2. 천국의 가치를 아는 사람
밭에 감추인 보화를 발견한 사람이 있고 값진 진주를 찾아 만난 진주장사가 있다. 이들은 모두 보화와 진주를 발견한 후 돌아가서 자기 소유를 다 팔아 밭(보화)과 진주를 샀다. 여기 나오는 보화와 진주는 천국을 의미한다. 천국은 자기 소유 전부보다 더 가치 있는 것이다. 예수님은 자기 생명을 다 바쳐서 십자가 대속(대신)의 죽음으로 우리에게 천국을 주셨다. 천국은 이 세상 그 무엇보다도 가장 값지고 귀하다. 천국의 가치를 아는 사람이 되라.
3. 천국을 소유한 사람
밭에 감추인 보화를 발견한 사람은 자기 소유를 다 팔아 그 밭(보화)을 샀다. 천국을 소유한 것이다. 또한 진주를 구하는 장사는 값진 진주를 발견한 후 자기 소유를 다 팔아 진주를 샀다. 천국을 소유한 것이다. 아무리 좋은 것이라도 내 것이 아니라면 그림의 떡이다. 천국을 찾고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천국을 소유하는 것이다. 천국은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얻는다. 천국을 소유하라.
천국에 무관심하고 믿지 않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우리는 천국의 가치를 알고, 천국의 가치를 믿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더 나아가 자기 소유를 다 주고라도 천국을 소유해야 한다. 천국을 소유하는 방법, 천국을 사는 방법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이다.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천국백성이 되었다. 우리의 시민권은 하늘에 있는 줄을 믿으라(빌 3:20). 여러분 모두가 천국 백성으로 이 땅에서도 승리하기를 축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