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 좋으신 하나님(시 116:1-7)
사순절 둘째 주일이다. 사순절을 맞아 예수님의 십자가 고난을 묵상하며 부활절을 준비할 수 있기를 바란다. 우리가 믿는 하나님은 참 좋으신 하나님이시다. 은혜로우시고 의로우시며 긍휼이 많으신 참 좋으신 하나님이시다(5). 정직한 자에게 은혜와 영화 등 좋은 것을 아끼지 아니하시는 참 좋으신 하나님이시다(84:11). 뿐만 아니라 하나님은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는 참 좋으신 하나님이시다.
1. 기도를 들으시는 하나님(1-2)
하나님은 내 음성, 내 간구를 들으시는 하나님이시다(1). 내 기도를 들으시는 참 좋으신 하나님이시다(2). 하나님은 자신의 백성이 고통 중에 부르짖음을 들으신다(출 3:7). 뿐만 아니라 바로 나의 기도와 간구, 작은 신음소리에도 응답하시는 참 좋으신 하나님이시다. 그러므로 하나님께 나와서 부르짖어 기도하라. 하나님은 그 기도를 들으시고 만나주시며 해결해 주신다(렘 29:12-13). 사순절 특별 새벽기도회가 진행 중이다. 새벽마다 나와서 기도하라.
2. 건지시는 하나님(3-4)
환난과 슬픔을 만났을 때 여호와의 이름으로 기도하면 하나님은 그 영혼을 건져주신다. 주께서 나를 죽음의 고통에서 건지시고 결박을 풀어주신다. 내 영혼을 사망에서, 내 눈을 눈물에서, 내 발을 넘어짐에서 건지신다(8-9). 참 좋으신 하나님은 우리를 억누르는 모든 부정적인 것을 완전히 제거하시고 고난으로부터 완전히 자유롭게 하신다.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기신다. 하나님은 우리를 죄와 사망에서 구원하셔서 생명주심을 믿으라.
3. 찬송하게 하시는 하나님(12-15)
본문의 시인은 하나님께서 주신 은혜에 보답하기 위해 구원의 잔을 들고 여호와의 이름을 불러 찬송하였다. 구원의 은혜에 대한 인간의 보답은 감사와 찬송, 곧 예배이다. 우리들도 예배 때마다 나를 죄에서 구원하신 하나님의 은혜, 위험과 환난과 어려움에서 건지신 하나님의 은혜, 내게 생명주신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며 찬송해야 한다. 하나님은 우리를 찬송하게 하시는 분이시다. 하나님을 영원히 찬송하라.
오늘 우리는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에 대해 말씀을 묵상하며 은혜를 나누었다. 하나님은 참 좋으신 하나님이시다. 하나님이 왜 참 좋으신 분이신가? 첫째, 하나님은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는 분이시기 때문이다. 둘째, 하나님은 우리를 건지시는 분이시기 때문이다. 셋째, 하나님은 우리로 하여금 찬송하게 하시는 분이시기 때문이다. 여러분 모두가 참 좋으신 하나님을 믿고, 참 좋으신 하나님과 늘 동행하며 승리하는 복된 성도들 되기를 축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