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그리스도인이 되라(롬 2:17-29)
우리는 주일마다 로마서를 묵상하고 있다. 로마서는 구원의 비밀을 가르쳐주는 성경이다. 구원은 오직 복음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얻는다. 오늘 말씀은 우리에게 진짜 그리스도인이 되라고 말씀한다. 진짜 그리스도인은 어떤 사람인가?
1. 자기 자신이 아니라 하나님을 믿어야 한다.
유대인들은 자기 자신이 구원받은 사람이라고 스스로 믿었다. 왜냐하면 자신들은 믿음의 조상인 아브라함의 후손이기 때문에 당연히 선택받았다고 하는 선민의식, 선민사상에 빠져 있었기 때문이다. 그들은 혈통적으로 선택받았기 때문에 스스로 선하고 의롭다고 자기 자신을 믿었다. 구원은 혈통적으로 자기 자신을 믿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믿음으로 받는다.
2. 말씀을 아는 사람이 아니라 지키는 사람이어야 한다.
유대인들은 말씀을 잘 알고 있었으나 말씀을 지키지는 않았다. 예수님은 유대주의자들의 이런 모습을 잘 아셨기 때문에 그들의 말하는 바는 행하고 지키되 그들이 하는 행위는 본받지 말라고 하셨다. 예수님은 제자들의 발을 씻겨 주시는 모범을 통해서 말씀을 아는 것이 아니라 지키는 것이 중요함을 가르쳐 주셨다. 말씀을 아는 사람이 아니라 지키는 진짜 그리스도인이 되라.
3. 표면적이 아니라 이면적 그리스도인이 되어야 한다.
표면적(외형적)인 것만으로 진짜 그리스도인이 될 수 없다. 이면적인(마음에 그리스도를 모신) 그리스도인이 진짜 그리스도인이다. 마음에 하나님 두기를 싫어하는 사람이 죄인이다. 마음속에 예수님을 두었다면 그리스도의 향기가 나타나게 되어 있다. 그리스도의 편지로써 다른 사람에게 예수 그리스도를 전하게 되어 있다. 표면적이 아니라 이면적 그리스도인, 진짜 그리스도인이 되라.
오늘 우리는 진짜 그리스도인이 되라는 말씀을 묵상했다. 진짜 그리스도인이 되려면 이렇게 해야 한다. 첫째, 자기 자신이 아니라 하나님을 믿어야 한다. 둘째, 말씀을 아는 사람이 아니라 지키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셋째, 표면적 그리스도인이 아니라 이면적 그리스도인이 되어야 한다. 말씀대로 믿고 말씀대로 사는 진짜 그리스도인이 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