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순절의 의미(마 1:20-21)
오늘은 절기상으로 만물이 겨울잠에서 깨어난다는 경칩이다. 계절의 절기가 있는 것처럼 교회의 절기도 있다. 오늘은 사순절 첫째 주일이다. 사순절은 부활절 전 40일간으로 예수님의 고난과 죽음을 묵상하며 희생과 극기, 회개와 기도로써 부활절을 준비하는 기간으로 3월 1일부터 4월 15일까지이다. 사순절에 우리는 더욱 예수님께 집중해야 한다. 예수님은 누구신가?
1. 성령으로 잉태된 하나님의 아들(18, 20)
예수님은 그의 어머니 마리아가 요셉과 약혼하고 동거하기 전에 성령으로 잉태되었다. 일찍이 이사야 선지자는 예수님이 성령으로 잉태되어 다윗의 후손으로 오실 것을 예언하였다(사 11:1-2). 무엇으로 잉태되었느냐가 그의 존재를 결정한다. 사람으로 잉태된 자는 사람의 아들이요 성령으로 잉태된 자는 하나님의 아들이다. 그는 사람으로 태어났지만 죄는 없으시다.
2. 죄에 빠진 그의 백성(21)
인간은 본래 예수님의 백성, 예수님의 소유이다. 왜냐하면 삼위일체이신 예수님께서 창조하셨기 때문이다(창 1:26-27). 예수님은 인간을 에덴(낙원)에서 주님과 더불어 영생하는 존재로 창조하셨다. 그런데 인간이 하나님과의 언약을 어기고 선악과를 먹는 죄를 지음으로 저주를 받고 고통 가운데 살다가 죽는 불쌍한 존재가 되었다.
3. 구원자 예수(21)
예수님은 죄에 빠져 죽은 인생을 구원하러 오셨다. 예수(히브리어로 여호수아, 헬라어로 예수), 그 이름의 뜻은 ‘여호와는 구원이시다. 여호와께서 구원하신다.’이다. 죄인인 인간은 죄 없으신 예수님의 십자가 대속으로 죄를 용서받고 구원을 받는다(마 20:28). 아들이 있는 자에게는 생명이 있고 하나님의 아들이 없는 자에게는 생명이 없다(요 3:36, 요일 5:12).
사순절이 시작되었다. 사순절은 두 가지 핵심이 있다. 첫째는 예수님의 십자가와 고난을 묵상하며 경건하게 보내는 것이다. 둘째는 예수님께서 하신 것처럼 우리들도 영혼구원, 생명을 살리는 일에 힘써야 한다. 예수님만이 우리의 유일한 구세주이시다. 예수 생명, 예수 복음을 믿지 않는 내 가족과 친척, 친구와 이웃(위, 아래, 앞, 옆 집)에게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