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세를 그리스도인으로 사는 법(마 24:3-14)
예수님의 오심을 기다리는 강림절(Advent) 셋째 주일이다. 오늘은 예수님의 감람산 설교 중에서 말세를 그리스도인으로 어떻게 살 것인가에 관한 말씀을 묵상하며 은혜를 나누고자 한다. 말세는 일반적으로 정치, 도덕, 풍속 따위가 아주 쇠퇴하여 끝판이 다 된 세상을 말한다. 기독교적으로는 예수님이 탄생한 때부터 재림할 때까지의 세상을 말한다. 우리 모두는 지금 말세를 살고 있다.
1. 사람의 미혹을 받지 않도록 주의하라(4-5)
감람산에 있을 때 제자들이 예수님께 재림의 때와 징조를 여쭈었다. 예수님은 이것에 관해서는 말씀하지 않으시고 먼저 주의를 당부하신다. 사람의 미혹을 받지 않도록 주의하라는 것이다. 거짓 그리스도와 거짓 선지자가 많이 일어나 믿는 사람들을 미혹할 것이기 때문이다(11, 24). 미혹에 빠지면 그 마지막은 주검(멸망)이다(27-28). 그러므로 사람의 미혹을 받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2. 끝까지 견디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13)
예수님은 본격적으로 제자들의 질문에 대답하신다. 말세에는 난리(전쟁)와 기근, 지진 등의 재난과 환난(박해), 미움(증오), 불법으로 말미암아 사랑이 식어갈 것을 말씀하셨다(9-10, 12). 바울이 지적한 대로 말세는 고통하는 때다(딤후 3:1-5). 그러나 끝까지 견디는 자는 구원을 얻는다. 고통은 참고, 핍박도 이기며, 믿음을 지키라. 끝까지 견디는 자가 되라.
3. 천국 복음을 전파하라(14)
예수님은 천국 복음이 모든 민족, 온 세상에 전파되어야 한다고 말씀하셨다. 천국 복음은 하나님 나라의 좋은 소식(Good News), 기쁜 소식, 복된 소식이다. 예수님은 승천하실 때 복음 전파의 명령을 유언으로 주셨다(막 16:15, 행 1:8). 예수 믿어 구원받고 하나님의 자녀 된 우리 모두는 천국 복음을 전파해야 한다. 말세를 살아가는 우리 그리스도인들이 복음의 입을 크게 열어야 한다.
우리는 지금 말세를 살아가고 있다. 예수님은 그리스도인이 말세를 살아가는 법을 가르쳐 주셨다. 사람의 미혹을 받지 않도록 주의하라. 끝까지 견디라. 온 천하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그래서 예수님 다시 오실 때 기쁨으로 맞이할 수 있는 복된 그리스도인이 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