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어나라 빛을 발하라(사 60:1-3)
이사야서는 선지자 이사야를 통해 주신 하나님의 말씀이다. 이사야서는 66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내용은 성경전서의 축소판이다. 1부(1-35장)는 하나님을 떠난 이스라엘과 주변 나라들에 대한 심판, 2부(36-39)는 히스기야에 관한 역사적 사건, 3부(40-66)는 하나님에 의한 구원과 회복 그리고 영광스런 미래를 선포하고 있다. 본문 60장도 이런 맥락에서 ‘빛’, ‘영광’ 또는 ‘영화’, ‘기쁨’, ‘구원과 예물드림’등의 단어들이 반복되고 있다. 이렇게 될 수 있는 이유는 여호와께서 강림하셨기 때문이다.
1. 여호와께서 강림하셨다(1).
하나님을 배신하고 우상 숭배하던 이스라엘 백성은 이방 민족에게 멸망당하고 끌려가 포로생활을 하게 되었다. 70년의 기나긴 포로생활은 지옥 같은 지긋지긋한 삶이었다. 더 안타까운 것은 자기들 스스로는 아무 것도 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구원자 여호와께서 찾아오셨다(59:20). 캄캄한 포로생활 가운데 여호와 하나님은 영광(빛)으로 임하셨다(1). 여호와의 영광은 구체적으로 무엇인가? 성령의 영원한 내주하심과 말씀의 영원한 공급을 의미한다.
2. 일어나라 빛을 발하라(1).
우리는 거울 같은 존재이다. 스스로는 빛을 낼 수 없지만 여호와의 빛을 반사할 수 있다. 하나님을 믿고 구원받은 성도는 강림하신 하나님의 빛을 받아, 어둠 속에 죽어가고 있는 불신자들에게 하나님의 빛(복음의 빛)을 비추어야(반사해야) 한다. 이는 반드시 해야 하는 하나님의 명령이다. 또한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받은 성도는 무기력한 상태에 머물러서는 안 되며, 그 자리에서 일어나 신속히 하나님이 요구하시는 일을 해야 한다. 일어나라 빛을 발하라.
3. 중심이 되는 복을 받는다(2-3).
세상은 점점 어두운 세상이 되어갈 것이다. 그러나 여호와의 영광(빛)은 성도 위에 임하실 것이다(2). 일어나 빛을 발하는 성도, 하나님의 영광을 반사하는 성도는 모든 것의 중심이 되는 복을 받는다. 사람들과 부와 재물이 모여 온다(4-7). 일어나 빛을 발하는 자는 다 의롭게 되어 영원히 땅을 차지한다(21). 그 작은 자가 천명을 이루고 그 약한 자가 강국을 이루게 될 것이다. 여호와께서 속히 이루신다.
우리는 회개하여 구원받은 주의 백성이 되어야 한다. 그리하면 여호와의 영광(빛)이 우리 위에 임하신다. 여호와께서는 내 위에 강림하셨다. 구원받은 성도는 일어나 빛을 발해야 한다. 빛을 발하는 자가 중심이 되는 복을 받는다. 하나님의 성령과 말씀을 충만히 받고, 일어나 빛을 발하는 성도가 되라. 그래서 여러분 모두가 언제 어디서나 중심이 되는 복된 성도가 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