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의 것을 찾으라 (골 3:1-4)
성도는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받아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다. 죄로 말미암아 죽을 수밖에 없었는데, 예수님의 십자가 보혈의 공로로 죄 사함을 받고 영생을 얻었다. 우리는 영생을 주신 삼위일체 하나님을 잘 믿어야 한다. 또한 영생을 얻은 하나님의 자녀로서 하나님의 자녀답게 살아야 한다. 그렇다면 구원받은 하나님의 자녀들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1. 위의 것을 찾으라(1)
우리는 예수님을 믿기 전에 죄인이었고 악한 마귀의 종이었다. 그러나 예수님을 믿은 후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다.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다면 우리는 위의 것을 찾아야 한다(1). 위의 것을 찾는 삶은 무엇인가? 예수님은 산상설교에서 천국 백성의 법을 알려주셨다. 성도는 나 혼자만 잘 먹고 잘 사는 복이 아니라, 하늘의 복, 천국의 복을 추구하고(마 5:3-10), 원수를 사랑해야 한다(마 5:43-45a). 하나님의 자녀답게 위의 것을 찾으라. 천국의 새 법을 따라 살라.
2. 땅의 것을 생각하지 말라(2-3)
성도는 위의 것을 생각하고 땅의 것을 생각하지 말아야 한다. 왜냐하면 성도는 죄에 대하여 죽었기 때문이다. 이제까지 땅에 몰두하던 삶을 포기하고 하늘에 몰두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 땅의 것은 무엇인가? 음란과 부정, 사욕, 정욕, 탐심, 우상숭배(5), 분함, 노여움, 비방, 거짓말이다(7-9a). 위의 것은 무엇인가? 긍휼, 자비, 겸손, 온유, 오래 참음, 사랑과 용서(12-14), 감사와 말씀이다(15-17). 위의 것을 생각하며 땅의 것을 버리는 성도가 되라.
3. 위의 것을 찾는 이에게 영광이 있다(4)
위의 것을 찾는 이에게는 영광이 있다. 지금은 그것이 감추어져 있다(3). 그래서 사람들은 영광이 없는 줄로 착각한다. 그러나 예수님께서 재림하실 때 위의 것을 찾는 모든 사람들은 그리스도의 영광에 참여하게 된다. 이 영광을 바라는 사람들은 그 길이 어렵고 좁더라도 의연하게 걸어간다. 예수님도 그러셨다. 십자가 고난의 길을 가셨지만 영광의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셨다. 하나님의 영광을 바라보며 위의 것을 찾으라.
오늘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 된 성도가 추구해야 할 삶을 묵상했다.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받은 성도는 이렇게 살아야 한다. 첫째, 위의 것을 찾아야 한다. 둘째, 위의 것을 생각하고 땅의 것을 생각하지 말아야 한다. 셋째, 위의 것을 찾는 이에게 영광이 있다. 하나님의 자녀답게, 땅의 것을 생각지 말고 위의 것을 찾으라. 그리하여 하나님의 놀라운 영광을 누리는 모든 성도가 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