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의 마음으로 삽시다(빌 2:5-11)
오늘 교회 나와 예배하는 우리 모두는 그리스도인이다. 그리스도인은 그리스도의 사람, 예수 믿어 구원받은 사람, 그리스도처럼 사는 사람을 의미한다. 아담의 후손인 모든 인간은 다 죄인이다(롬 3:10-12). 그러나 예수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 온 인류의 죄를 대속하셨다. 이를 믿는 모든 사람은 죄를 용서받고 구원받게 되었다. 그리스도인은 바로 이러한 예수님의 마음을 품고 사는 사람이다. 예수님의 마음은 어떤 마음인가?
1. 예수님의 마음(1-2)
예수님의 마음은 첫째, 한 마음이다(1-2). 개인적으로는 마음의 일치, 교회적으로는 공동체의 하나됨을 의미한다. 그리스도인은 그리스도의 마음으로 하나 되어야 한다. 둘째, 예수님의 마음은 겸손한 마음이다(3). 이는 자기보다 남을 낫게 여기는 마음이다. 셋째, 자기뿐 아니라 다른 사람을 돌보는 마음이다(4). 자기의 이익뿐 아니라 남의 이익을 돌보는 마음이다. 예수님은 이러한 마음을 품고 사셨다. 어떻게 사셨는가?
2. 예수님의 삶(6-8)
예수님은 하나님의 본체시나 성육신하신 분이시다. 하나님과 같은 마음을 품으시고(한 마음), 십자가에 죽으심으로 스스로를 낮추셨으며(겸손함), 자기 목숨을 다른 사람을 위해 주셨다(돌보는 마음). 곧 예수님은 자신의 마음 그대로 사셨다. 예수님께서 이렇게 사신 이유는 성경을 이루기 위함이고,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함이다(막 10:45). 예수님은 하나님의 마음과 똑같이, 겸손하게, 남의 이익을 위해 사셨음을 믿으라.
3. 하나님의 보상(높여주심)(9-11)
하나님께서는 스스로 낮추신 예수님을 지극히 높여주셨다(사 52:13). 이것이 하나님의 놀라운 보상이다. 예수님에게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을 주셨으며, 모든 무릎을 예수의 이름에 꿇게 하셨다. 모든 입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주라 시인하게 하셨다(엡 2:20-22). 예수님의 자기 비하 결과는 하나님의 높여주심(보상)이다. 예수님처럼 하나님과 한 마음 되고, 겸손하게 배려하고 섬기며 살라. 하나님께서 반드시 높여 주실 줄 믿는다.
그리스도인인 우리는 이렇게 살아야 한다. 첫째, 예수님의 마음을 품어야 한다. 예수님을 믿고 예수님의 마음을 품으라. 둘째, 예수님처럼 겸손하게 살아야 한다. 예수 믿고 그리스도인 된 것으로 만족하지 말고 성화의 삶을 살라. 셋째, 하나님은 반드시 높여주신다. 하나님은 우리의 작은 몸 짓 하나 잊지 않으시고 반드시 좋은 것으로 보상해 주신다. 여러분 모두가 예수님처럼 살아서 하나님이 높여주시는 복된 사람 되길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