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을 만나려면(눅 2:25-33)
성탄절(Christmas)는 그리스도(Christus)와 예배(massa)의 합성어로 성탄을 기념하는 예배를 의미한다. 성탄절의 본질은 이 땅에 오신 예수님이며 그분을 만나는 것이다. 우리는 다시 오실 예수님을 기다리며 그분을 만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 오늘 본문은 시므온이 성탄하신 예수님을 만난 사건을 기록하고 있다. 시므온이 예수님을 만난 사건을 통해 우리가 예수님을 만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예수님을 기다려야 한다(25a).
시므온은 이스라엘의 위로(메시아)를 기다리는 자였다. 그는 하나님의 뜻에 합당하도록 의롭고 경건하게 살았다. 그가 의롭고 경건하게 산 것은 구원자, 메시아를 기다렸기 때문이다. 그러다가 마침내 태어난 지 8일 만에 정결예식을 행하러 온 아기 예수님을 만났다. 안나 여선지자도 성전을 떠나지 아니하고 주야로 금식하며 기도함으로 섬기다가 예수님을 만났다(38). 다시 오실 예수님을 우리가 만나려면 시므온과 안나처럼 기다려야 한다.
2. 성령과 동행하며 인도를 받아야 한다(25b).
성령은 시므온 위에 계셨다. 이는 그가 성령과 동행하며 깊은 교제의 삶을 살았음을 가르쳐 준다. 그는 성령의 지시(명령)와 감동(인도)을 받은 사람이다(26-27). 예수님도 성령 충만하여 성령의 인도를 받는 삶을 사셨다(눅 4:1). 사도 바울도 성령의 인도하을 따라 살았다(행 20:22-24). 우리가 다시 오실 예수님을 만나려면 성령으로 충만하여 성령과 동행하며 성령의 명령과 인도를 따라 살아야 한다.
3. 말씀대로 믿고 말씀대로 살아야 한다(28-29).
시므온은 그리스도를 보기 전에 죽지 아니하라는 성령의 지시를 받았다(26). 그는 성령께서 주신 하나님의 말씀대로 믿고 말씀대로 살았다. 그러다가 마침내 아기 예수님을 만났고 하나님께 감사와 찬송을 드렸다. 그는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통해 전 인류를 구원하실 것을 믿었다(30-32). 시므온은 철저하게 하나님의 말씀대로 믿고 말씀대로 산 사람이다. 우리가 다시 오실 예수님을 만나려면 말씀대로 믿고 말씀대로 살아야 한다.
오늘 우리는 성탄하신 예수님을 만난 시므온을 통해 어떻게 하면 우리가 다시 오실 예수님을 만날 수 있는가를 묵상했다. 예수님을 만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첫째, 예수님을 기다려야 한다. 둘째, 성령과 동행하며 성령의 인도를 받아야 한다. 셋째, 말씀대로 믿고 말씀대로 살아야 한다. 우리 모두가 시므온처럼 살아서 다시 오실 예수님을 꼭 만나기를 축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