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브라함의 믿음(2)(롬 4:17 – 25)
모든 사람은 죄 아래 있다. 죄의 권세, 죄의 다스림 아래서 죽어가고 있다. 죄와 죽음의 권세 아래서 신음하고 있는 인간이 구원받는 것은 오직 복음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이다. 로마서는 구원의 비밀을 가르쳐 주는 성경이다. 사도 바울은 구원의 비밀을 교리적으로 설명한 다음, 구원받은 사람의 증거로 아브라함을 제시한다. 아브라함이 구원받은 믿음은 어떤 믿음인가?
1. 부활을 믿는 믿음
아브라함은 백세가 되어 자기 몸이 죽은 것 같고 사라의 태가 죽은 것 같음을 알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믿음이 약해지거나 의심하지 않고 더욱 견고해져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렸다(19-21). 그는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것은 능히 이루실 줄을 확신하였다. 이삭을 바칠 때도 하나님께서 이삭을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리실 것을 믿었다(히11:17-19). 하나님은 아브라함의 부활을 믿는 믿음을 그의 의로 여기셨다.
2. 창조를 믿는 믿음
아브라함은 없는 것을 있는 것으로 부르시는 하나님을 믿었다(17). 하나님이 세상을 창조하시기 이전에는 혼돈과 공허, 흑암이 깊은 상태였다. 하나님은 말씀만으로 세상을 창조하셨다. 아브라함은 모든 세계가 말씀으로 지어진 줄 믿음으로 알았다(히11:3). 창조의 하나님은 돌들로도 아브라함의 자손이 되게 하신다(마3:8-9). 하나님은 없는 것을 있는 것으로 부르시는 창조주 하나님이심을 믿으라.
3. 말씀대로 바라고 믿는 믿음
아브라함은 아이를 낳을 수 없는, 바랄 수 없는 상황에서도 바라고 믿었다(18). 우리는 혼돈하거나 착각하지 말아야 한다. 아브라함이 믿은 것은 자기의 생각이나 계획, 자기의 꿈이 이루어지기를 믿은 것이 아니다. 오직 네 후손이 이와 같으리라는 하나님의 말씀을 말씀대로 믿고 바란 것이다. 우리의 믿음의 대상은 하나님과 그분의 말씀이다. 아브라함처럼 우리도 하나님의 말씀대로 바라고 믿는 믿음의 사람이 되자.
오늘 우리는 구원받은 아브라함의 믿음이 어떤 믿음인지를 묵상했다. 의롭다 하심을 받은 아브라함의 믿음은 첫째, 부활을 믿는 믿음이다. 둘째, 창조를 믿는 믿음이다. 셋째, 말씀대로 바라고 믿는 믿음이다. 아브라함 같은 믿음으로 승리하며 살아가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