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눅 23:32-33)
오늘은 종려주일이고, 이번주는 고난주간이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려 고난당하신 것을 묵상하며 구원의 은총이 더욱 충만하라. 구주 예수님은 십자가에 달려 죽으실 것을 아시고도 예루살렘에 들어가셨다. 스가랴 선지자의 예언처럼 겸손하게 나귀 새끼를 타고 들어가셨다. 따르는 무리들은 호산나를 외치며 메시아이신 예수님을 맞이했다(마 21:9). 그러나 유대 종교 지도자들은 예수님을 잡아 십자가에 못 박아 죽였다.
1.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33)
예수님은 골고다(해골) 언덕에서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셨다. 십자가형은 극악무도한 범죄자에게만 내리는 법정 최고형이다. 그러나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은 죄가 없으신 분이시다(4, 14, 22). 그러면 예수님은 왜 십자가에 달리셨는가? 자기를 못 박는 사람들을 포함하여 모든 사람들의 죄 용서를 위해 죽으셨다(34). 이것은 대속(대신)의 은혜이자 십자가의 도이다(고전 1:18). 죄가 없으신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려 죽으심으로 대속의 은혜주심을 믿으라.
2. 믿지 못하고 정죄 받은 사람들(35)
백성들은 서서 구경하였고, 관리들은 비웃었다(35). 또한 군인들은 예수님을 희롱하며 고통을 가중시켰고(36-37). 예수님 옆에서 십자가에 못 박힌 행악자는 예수님께 종교적인 모욕까지 주었다(39).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기 때문이다(고전 1:18).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의 은혜, 십자가의 도를 믿지 않으면 정죄 받는다(막 16:15-16). 영원히 멸망한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십자가의 은혜를 구경하거나 비웃지 말고 믿으라.
3. 믿고 낙원에 이른 사람(40)
예수님과 함께 십자가에 달린 행악자 중 한 명은 자기가 죄인 것과 죄에 상당한 보응 받음을 고백하며 회개했다(41). 그리고는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려 죽으시고 부활승천 하셔서 하나님 보좌에 앉으실 때 나를 기억해 달라고 요청했다(42). 그 행악자는 죽어가는 상황에서 예수님을 믿고 자신을 예수님께 맡겼다. 예수님은 행악자에게 자신과 함께 낙원에 있게 될 것을 선언하셨다(43). 천국은 내 공로가 아니라 예수님의 십자가 공로로 가는 것임을 믿으라.
죄 없으신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려 죽으심으로 대속(대신)의 은혜를 주셨다. 예수님의 십자가 대속의 은혜를 믿으면 구원받지만 믿지 않으면 멸망한다. 예수님의 십자가는 우리를 향하신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임을 믿으라. 구원받은 성도는 서로 사랑하고 용서하며 십자가 복음을 전하며 살아야 한다. 사순절과 고난주간에 이런 은혜가 여러분 모두에게 더욱 충만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