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자가 고난의 의미(사 53:4-6)
오늘은 종려주일, 이번 주간은 고난주간이다. 예수님의 십자가 고난을 묵상하며 십자가의 은혜와 사랑을 더 많이 경험하는 한 주간이 되라. 본문은 예수 탄생 700여 년 전에 이사야를 통해 주신, 메시아 예수 그리스도, 고난 받는 하나님의 아들, 일명 ‘고난 받는 종의 노래’이다. 하나님의 아들인 예수께서 왜 십자가 고난을 당해야 했는가. 그 의미는 무엇인가?
1. 대속(대신)의 은혜(4-6)
예수님은 우리의 질고를 지고 우리의 슬픔을 당하셨다.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 때문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 때문이다. 그가 징계를 받으므로 우리는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는 나음을 받았다. 우리는 다 양 같아서 그릇 행하여 각기 제 길로 갔다. 그러나 여호와께서는 우리 모두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다. 이처럼 예수님은 우리의 죄를 대신 담당하셨다.
2. 죄 없는 하나님의 아들(7-9)
예수님은 곤욕을 받으셨지만 잠잠히 참아내셨다. 곤욕을 당하고 심문을 받으며 끌려갔지만 예수님은 강포를 행하거나 거짓말을 하지 않으셨다. 억울하게 끌려가 죽임을 당하는 상황에서도 예수님은 죄를 짓지 않으셨다. 할 만한 힘이 없거나 정당성이 없어서가 아니다. 자신에게 지워진 하나님의 뜻을 따르기 원했기 때문이다. 예수님은 죽으셨지만 죄가 없는 하나님의 아들이시다.
3. 의의 최후 승리(10-12)
예수께서 십자가 고난을 당하시면서 세 가지 결실이 있다. 첫째, 영적 후손들이 생겨나고 둘째, 죽으시지만 부활하시며 셋째, 하나님의 소원인 인류 구원을 이루신다. 예수님이 인간의 모든 죄를 친히 담당하셔서 대신 죽으셨지만, 하나님은 예수님을 다시 살리셨다. 모든 무릎을 예수의 이름 앞에 꿇도록 높여주셨다. 천국을 상속받는 의의 최후 승리자가 되게 하셨다(빌 2:5-11).
예수 십자가의 고난은 우리를 위한 대속(대신)의 은혜입니다. 십자가에 달려 죽으신 예수님은 죄 없으신 하나님의 아들이십니다. 예수님의 십자가는 의의 최후 승리를 의미합니다. 고난주간에 예수님의 십자가 고난의 의미를 깊이 깨닫고, 십자가 대속의 은혜에 감사하며, 우리의 부활과 영생, 천국에 대한 믿음과 소망이 더욱 커지고 굳건해지기를 소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