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으로 악을 이기라(롬 12:14-21)
우리는 주일마다 로마서를 묵상하고 있다. 1-11장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받는다는 교리적(신학적)인 말씀을, 12-16장은 구원받은 성도의 윤리적(실천적)인 삶에 관해 말씀하고 있다. 오늘 말씀은 구원받은 성도답게 선으로 악을 이기라는 말씀이다. 선으로 악을 이기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1. 선한 일을 도모하라
구원받은 성도가 사는 세상은 선과 악이 공존하기 때문에 선악을 구별하여 악에게 지지 말고 선으로 악을 이기며 살아야 한다. 그러기 위하여 성도는 모든 사람 앞에서 선한 일을 도모해야 한다. 예를 들어 나를 박해하는 자를 저주하지 말고 도리어 축복하며 선한 일을 부지런히 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여 하나님의 뜻대로 살기를 힘쓰라. 그래서 악에게 지지 말고 선으로 악을 이기라.
2. 모든 사람과 더불어 화목하라
선으로 악을 이기려면 모든 사람과 화목해야 한다. 화목은 즐거워하는 자들과 함께 즐거워하고 우는 자들과 함께 우는 것이다. 예수님께서는 화평하게 하는 자가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받을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예수님은 하나님과 사람을 화목하게 하기 위해서 오셨다. 화목함이 없이는 아무도 주를 보지 못한다. 구원 받은 성도답게 모든 사람과 더불어 화목하라. 그래서 악에게 지지 말고 선으로 악을 이기라.
3. 스스로 원수 갚지 말고 하나님께 맡기라
선으로 악을 이기는 삶을 살려면 내가 원수를 갚지 말고 하나님의 진노하심에 맡겨야 한다. 원수 갚는 것은 하나님의 주권이다. 하나님은 구원받은 성도가 원수 갚는 것을 허락하지 않으셨다. 다만 서로 사랑하라고 하셨다. 구원받은 성도는 불평하지 말고 참아 기다려야 한다. 하나님께서 심판하시고 갚아 주신다. 스스로 원수 갚지 말고 하나님께 맡기라. 그래서 악에게 지지 말고 선으로 악을 이기라.
오늘은 <선으로 악을 이기라>는 말씀을 묵상했다. 선으로 악을 이기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첫째, 선한 일을 도모해야 한다. 둘째, 모든 사람과 더불어 화목해야 한다. 셋째, 스스로 원수 갚지 말고 하나님께 맡겨야 한다. 구원받은 성도로서 구원받은 성도답게 선으로 악을 이기며 사는 성도가 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