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망에서 영생으로(롬 5:12-21)
로마서는 우리에게 구원의 비밀을 가르쳐준다. 로마서에 따르면 모든 사람은 죄 아래 놓여있다. 죄인인 인간은 죄와 사망의 종노릇 하다가 결국에는 죽고 지옥에서 영벌을 받는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대속의 은혜를 믿음으로 값없이 구원을 얻었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보혈의 피로, 우리를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겨주셨다. 본문은 구원에 대한 <대표와 연합의 원리>를 설명한다.
1. 한 사람 아담 = 범죄와 사망(12)
본문에서 등장하는 ‘한 사람’은 아담을 의미한다. 아담을 통해 ‘대표의 원리’를 설명한다. 하나님께서 선하게 창조하신 세상과 사람이 아담의 ‘죄’로 인해 오염되었고 죽는 존재가 되었다. 선악과는 아담이 먹었지만 죄의 영향은 모든 사람들에게 미쳤다. 그러나 동시에 아담은 새로 오실 인류 대표의 모형이 된다. 첫 아담이 죄로 인해 사망이 왕 노릇하게 되었다면, 새로 오실 아담은 모든 사람을 죄와 사망에서 구원해 내신다.
2. 한 사람 예수 그리스도 = 사죄와 영생(15)
아담의 죄와 예수 그리스도의 영향력은 대비된다. 아담의 죄는 사람을 죽게 했다. 반대로 예수를 통해 주시는 은혜는 우리가 치러야 할 죄의 값을 대신 치르시고 그 은혜를 선물로 주셨다. 죄의 결과는 죽음이지만 그리스도를 통해 주신 은혜는 그 죄를 덮을 만큼 넘쳐난다. 그것을 위해 예수는 자기의 피로 영원한 속죄를 단번이 이루셨다. 그래서 누구든지 예수님을 믿으면 죄 사함 받아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는다.
3. 오직 믿음 = 영생 보증(18)
아담의 범죄로 많은 사람이 죽음에 이른 것 같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모든 사람이 의롭다하심을 받아 생명에 이르렀다(18). 예수의 순종은 우리를 의인 되게 하셨다. 예수 그리스도는 사죄와 영생의 대표다. 그래서 예수님을 믿는 것이 중요하다. 예수는 죽을 수밖에 없는 우리들에게 영생을 허락해 주셨다. 믿음은 우리를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긴다. 오직 한 분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 영생 얻고 승리하며 살라.
오늘 우리는 아담과 예수 그리스도, 죄와 의, 사망과 영생의 대표와 연합의 원리를 묵상했다. 첫째, 한 사람 아담의 범죄로 인류는 사망 아래 있게 되었다. 둘째, 한 사람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인류는 영생을 얻게 되었다. 셋째, 모든 사람은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영생을 보장 받았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영생 얻고 이 땅에서도 승리하는 성도가 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