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활하신 예수님(막 16:1-8)
기독교에는 성탄절과 부활절이 가장 큰 명절이다. 성탄절은 구세주이신 예수님께서 사람으로 오신 절기이다. 부활절은 이 땅에 구세주로 오신 예수님이 십자가에 죽으시고 부활하셔서 구원의 역사를 완성하신 날이다. 죄가 없으신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신 것은 우리를 죄에서 구원하시기 위한 대속(대신)의 죽음이다. 예수님은 죽으셨으나 말씀하신 대로 3일 만에 부활하셨다.
1. 부활하신 예수님(1-8)
예수님은 금요일 오후에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장사되셨다. 안식 후 첫날 새벽에 여인들이 향품을 바르러 무덤에 찾아갔다. 무덤 문을 막고 있던 돌이 이미 굴려져 있었고 흰옷 입은 한 청년이 보였다. 여인들은 놀랐지만 천사는 예수님이 부활하셨음을 알려 주었다(5-6). 예수님은 살아계실 때도 몇 차례 부활에 대해서 말씀하셨다. 예수님은 말씀하신대로 부활하셨다. 예수님은 부활이요 생명이심을 믿으라.
2. 부활을 믿지 않는 사람들(9-14)
무덤에 찾아갔던 여인들이 제자들에게 예수님의 부활 소식을 전했으나 그들은 믿지 않았다(9-11). 심지어 도마는 예수님의 손과 옆구리에 자기 손을 직접 넣어보지 않고는 믿지 않겠다고 했다. 예수님은 도마에게 찾아오셔서 넣어보라 하시면서 믿음 없는 자가 되지 말고 믿는 자가 되라고 하셨다(요 20:27-29). 예수님은 부활하셨다. 도마처럼 믿음 없는 자가 되지 말고 믿는 자가 되라. 보지 못하고 믿는 자들이 복되다.
3. 부활의 복음을 전하라(14-20)
믿음의 확신이 없는 제자들에게 예수님은 부활의 복음을 전파하라고 명령하셨다. 복음을 듣고 믿어 세례를 받은 사람은 구원을 얻는다. 우리는 힘써서 부활의 복음을 증거 해야 한다. 예수님은 부활의 복음을 증거 하는 자들에게 많은 표적을 허락하셨다(17-18). 뿐만 아니라 제자들이 나가서 복음을 전할 때에 표적으로 함께 역사하셨다(19-20). 부활하신 예수님이 함께 역사하심을 믿고 힘써 부활의 복음을 전파하라.
오늘 우리는 예수님의 부활에 관한 말씀을 묵상했다. 말씀을 정리해 보자. 첫째, 예수님은 말씀하시던 대로 장사된 지 사흘 만에 무덤에서 부활하셨다. 둘째, 예수님의 부활을 의심하지 말고 믿어야 한다. 셋째, 예수님의 명령에 따라 부활의 복음을 힘써 전파해야 한다. 부활하신 예수님이 함께 하심을 믿고 부활의 복음을 온 천하 만민에게 전파하는 성도가 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한다.